3. 해외주식 매도시 절세 방법이 있습니까?

절세투자배너_해외주식_201601012절세투자특성화_해외주식_201601012

국내주식 매도시 상장주식 소액주주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이 아니지만, 해외주식을 매도하는 경우에는 대주주, 소액주주, 상장, 비상장 구분없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세금가이드(해외주식)_1_20160907

 

적용환율

해외주식의 매매차익을 계산할 때는,
양도가액 수령일 및 취득가액 지출일의 기준환율을 적용하고, 수수료 등은 실제 지급일의 기준환율을 적용합니다.


손익 통산

여러 종목의 해외주식 매매로 손실이 발생한 종목과 이익이 발생한 종목이 있을 경우, 이익과 손실은 해당 연도에 한해 통산이 됩니다. 따라서 매매손실이 발생한 종목이 있을 경우 평가이익 종목을 매도 후 매매손실과 통산해서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익과 손실의 통산은 해외주식에 한하고 국내주식의 이익과는 통산할 수 없습니다.


참고사항

해외주식에서 발생하는 배당금 중 원천징수 되지 않은 배당금은 무조건 종합과세 대상 소득으로 2,000만원 기준 초과 여부에 상관없이 다른 소득과 합해서 종합소득 신고를 해야 합니다.


해외주식 절세 사례

세금가이드(해외주식)_3_20160907

- 미래에셋대우 투자솔루션부 김정은 세무전문위원

* 당사는 주식거래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주식거래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외주식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