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금융이야기] 공개매수

공개매수


공개매수란 특정기업의 경영권이나 지배권을 획득하거나 강화하기 위해 주식의 매수희망자가 매수기간, 가격, 수량 등을 공개적으로 제시하고 유가증권 시장 외에서 특정되지 않은 다수의 주주로부터 주식, 신주인수권증서, 전환사채 등을 매수하여 주식비율을 높이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공개매수는 상대기업의 의사와 관계없이 대주주 이상의 지분을 확보해서 강제적으로 경영권을 탈취하는 ‘적대적 인수합병’에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주식 매수방법입니다. 인수자 측에서는 대량의 주식을 일시에 매수해서 기존 대주주와 지분경쟁에서 우위를 점해야 하기에 공개매수가 일시에 대량으로 주식을 사들이는데 가장 효율적인 것입니다. 

반대로 경영권 방어를 위해서 대주주가 지분율을 높이는 데에도 이용됩니다. 적대적 인수합병을 방어하거나 경영권 강화를 위해서 공개매수를 통해 주식보유량을 끌어 올리는 것이지요. 공개매수시에 매입가격은 대체로 해당 주식의 현재 가격에 일정한 프리미엄을 붙여서 결정됩니다. 공개매수 가격이 현재 시장가보다 높아야 해당 주식을 가진 주주들이 주식을 팔고 싶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공개매수는 기존 대주주의 입장에서 보면 사활이 걸려있는 문제고,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 입장에서도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법에서는 ‘공개매수 신고서 제도’를 통해 투자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개매수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대상 주식의 매입기간, 매입가격, 매입수량 등에 대한 정보를 미리 감독기관에 신고해야 하고, 신고한 내용을 광고 등을 통해 일반에 알린 후에야 주식 매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공개매수란 주로 경영권을 지배하기 위해 주식을 매입하려는 자가 매입 기간, 수량, 가격을 공표해서 증권시장 밖에서 공개적으로 주식을 매입하는 방법을 말한다. 특정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주식을 매입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증권시장 밖에서 시중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입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으나, 단기간에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확실한 기업매수방식이다.


※ 당사는 이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