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금융이야기] 콜옵션 매도전략

콜옵션


콜옵션이란 미리 정해진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이것은 살 수 있는 것 뿐만이 아니라 팔 수도 있습니다. 즉, 콜옵션을 매도하면 상대방에게 미리 정해진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그 물건을 미리 정한 가격에 사겠다고 요구하면 그 금액을 받고 물건을 양도해야 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권리를 상대방에게 제공하는 만큼 그 권리의 반대급부로 수익(프리미엄)을 받게 됩니다.

콜옵션 매도전략이란 바로 이렇게 콜옵션을 매도하여 프리미엄을 얻는 전략을 말합니다. 상대방이 콜옵션의 권리를 행사한다는 것은 주식이나 지수 가격이 처음에 정한 가격보다 높기 때문에 권리를 행사하여 미리 정한 가격에 사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정한 행사가격 이상으로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면 프리미엄을 온전히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곧 수익이 되는 것이지요. 때문에 콜옵션 매도전략은 향후 주가지수가 하락하거나 횡보할 것을 기대할 때 취하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것은 만약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손실이 증가하며 이론상 손실은 무한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콜옵션 매도전략이란 콜옵션을 매도하여 프리미엄을 얻는 전략을 말한다. 수익 가능성이 제한적이지만 손실 가능성은 무한대가 될 수 있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것을 기대하지만 그 폭이 크지 않을 거라는 예상에 근거한 전략이다.


※ 당사는 이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