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은퇴전용계좌 ‘IRP’

은퇴전용계좌_1_20161213

 

개인형퇴직연금(IRP) 이란?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는 개인형퇴직연금으로서, 임직원이 회사를 퇴직할 때 받는 퇴직급여나 재직시 개인자금을 추가적으로 적립하여 향후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은퇴전용계좌’입니다.

은퇴전용계좌_2_20161213

IRP는 퇴직급여와 별도로 가입자 개인자금도 추가 입금이 가능합니다. 단, 연간 1,800만원까지 입금이 가능하며, 연말정시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세액공제는 연금저축과 합산하여 연간 700만원 한도 내에서 적용됩니다.

IRP 가입

퇴직연금(DB/DC) 제도에서 퇴직한 경우에는 의무가입(100% 이전) 적용됩니다. 그리고 퇴직금제도에서 퇴직한 경우에는 자율가입으로 지급일로부터 60일 이내 가능합니다.

은퇴전용계좌_3_20161213

퇴직시 퇴직급여 의무이전이 예외인 사유가 있습니다.

첫째, 만 55세 이후 퇴직하여 퇴직급여를 수령하는 경우입니다.
둘째, 퇴직시 일시적인 자금수요를 감안하여 퇴직급여가 일정액 이하인 경우(300만원 이하) 및 퇴직연금 급여를 담보로 하는 대출금액을 상환하는 경우입니다.(단, 담보대출 채무 상환금액만 이전 대상에서 제외)

IRP 퇴직계좌 & 저축계좌 비교

은퇴전용계좌_4_20161213

IRP 저축계좌의 장점

1) IRP 저축계좌 추가납입 한도 : 연간 1,800만원
    – 연간 700만원 한도로 세액공제(개인연금 등 합산)

2) 연금보험/신탁 대비 다양한 장점
    – 수익성 : IRP 내 원리금보장상품 금리는 시중금리보다 높은 수준
    – 다양성 : 시황에 따라 펀드, 확정금리 등 다양한 상품 투자 가능
    – 납입 자율성 : 연금보험 등의 정액납입 대비 자유납입 가능
    – 수령 자율성 : 연금 수령시기, 수령기간, 수령방법 등을 맞춤형으로 설계 가능

 

※ 당사는 이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이 퇴직연금은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으로 운용되는 적립금에 한하여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귀하의 다른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과는 별도로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단, 2개 이상 퇴직연금에 가입한 경우, 합하여 5천만원까지 보호합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투자의 결과 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미래에셋대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17-839호(2017.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