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주주를 좋아하는 기업을 찾아라!

cover
title
line

기업의 주인은 주주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주주를 등한시하는 경영을 해왔고, 이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저평가된 주된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흐름을 보면 기업들도 주주를 의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주주를 위한다는 말을 하기는 쉬워도 이를 적극적인 주주정책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대주주와 CEO의 이해관계,장기적 전략의 문제,법적인 문제 등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개입되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얼마나 적극적인 주주정책을 하는지 판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기업의 배당과 자사주정책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sub_title

 

배당은 기업 수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그 지분만큼 나누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당률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액면 배당률은 액면가에 대해 얼마의 배당인가를 나타내고, 시가 배당률은 현재 주가에 대해 얼마의 배당인가를 나타내는데, 흔히 배당률이 높다라는 것은 후자를 뜻합니다.이를 다른 말로 배당수익률이라 하고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을 ‘高배당률형 기업’이라 합니다. 여기에서 의미하는 배당은 주식배당이 아닌 현금배당을 의미합니다.

s1_img

현재에는 발행시장보다 주식을 매매하는 유통시장이 더 커져 시세차익이 더 중요해지고, 세금 등의 이유로 배당금을 회사에 재투자하는 것이 더 낫다는 인식이 있지만 그래도 배당은 투자자들에게 큰 의미를 갖습니다. 가치투자자,장기투자자에게 배당의 유용성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투자자에게 현금을 창출해 준다, 배당은 주가의 안전판 역할을 한다, 기업 내용에 대한 신호를 제공한다.

배당은 실질적인 현금을 창출해 준다는 의미에서 선물,옵션 같은 금융기법과는 달리 주식을 진정한 자산으로 만들어 주는 개념입니다. 특히 배당에 대해 적극적인 정책을 취하는 기업들이 늘어가고 저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배당은 투자에 있어 중요한 키워드가 되고 있습니다.

 

sub_title01

 

자사주 매입은 기업이 이미 발행되어 유통되는 자기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사주 매입 여부는 뉴스에 나오는 공시나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흔히 자사주를 매입하면 기업이라는 매수세력이 더 생겨서 수급이 좋아지기 때문에 주가에 긍정적이라 하지만 가치투자자는 그런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습니다. 가치투자자는 자사주매입을 통한 주주가치의 증대나 기업이 주는 신호를 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자사주 소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는 주당순이익(EPS)의 증가를 통해 주주의 부를 증진시키기 때문입니다.

s2_img

result

 

본 자료는 < VIP투자자문>의 ‘처음만나는 가치투자’ 컨텐츠를 바탕으로 재가공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