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ETF가 뭐예요?

“이제 본격적으로 글로벌 ETF(Global ETF)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글로벌 ETF라고 하니 막연히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해외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글로벌 ETF란?

글로벌 ETF(Global ETF)는 외국의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ETF를 말합니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는 ETF의 수는 180여 개(2015.8월 기준)입니다. 빠르게 성장중이긴 하지만, 해외 시장과 비교해보면 ETF 종류와 수도 많지 않고, 코스피지수와 관련된 ETF종목에 거래가 집중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비해 ETF가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미국을 보면, 시장의 규모가 2조 달러(2014년말 기준)로 전 세계시장의 70%가 넘고, 상장된 ETF도 1,600여 개가 넘습니다.

globaletf5

해외 ETF VS 글로벌 ETF

글로벌 ETF와 한국거래소(KRX)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 해외 ETF는 성격이 전혀 다른 상품입니다. 그렇다면 글로벌 ETF와 해외 ETF는 어떤 점이 다를까요? 

1) 적용되는 거래제도가 다릅니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해외 ETF는 원화로 한국거래소의 거래제도에 따라 거래가 됩니다. 그러나 해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글로벌 ETF는 해당 국가의 화폐와 거래제도에 따라 거래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ETF가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미국 아멕스에 상장된 글로벌 ETF를 매매하려면, 달러화(USD)로 아멕스의 거래제도에 맞춰 거래해야 합니다.

globaletf1

2) 매도시 내는 세금이 다릅니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해외 ETF는 매도할 때마다 배당소득세 15.4%가 원천징수됩니다. 반면, 해외 거래소에 상장된 글로벌 ETF는 양도소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연 250만원이 넘는 양도차익에 대해 양도소득세 22%를 1년에 한 번 자진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 이미지_9_201601042


글로벌 ETF에는 어떤 상품들이 있을까요?

ETF가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 종목은 1,600여 개가 넘습니다. 상장된 종목수만큼이나 다양한 기초자산으로 구성된 ETF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기초자산의 성격별로 분류해 보면, 자산별(주식, 채권, 원자재, 통화 등), 지역별(미국, 유럽, 중국, 신흥국), 업종별(금융, IT, 소비재 등) 등 대부분의 분류에 속하는 종목이 있고, ETF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새로운 ETF 상품들이 계속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globaletf4

  

글로벌 ETF의 장점은 뭘까요?

이미지_16_20160104

1) 소액으로 해외투자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글로벌 ETF는 주당 10달러(USD) 이내에서 거래되므로 개인투자자도 소액으로 해외투자가 가능합니다. 

2) 해외주식 투자보다 쉽다
애플이나 구글 등 잘 알려진 글로벌기업이 아닌 경우, 해외주식을 거래하고 싶어도 정보 부족 등으로 투자가 망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종별, 섹터별로 분산투자하거나 해당 업종지수에 투자하는 글로벌 ETF를 통해 해외주식보다 비교적 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3) 포트폴리오 조정이 편리하다
시장의 급격한 변화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소에서 매매가 가능하여 해외펀드에 비해 현금화도 편리합니다.

4) 수수료가 저렴하다
글로벌 ETF의 보수율은 0.09% ~ 0.99% 수준으로 펀드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거래수수료 외에 판매수수료나 환매수수료가 없습니다. 

 

[4편 : 글로벌 ETF 거래 준비 한 눈에 보기] 바로가기

 

* 당사는 이 금융투자상품 및 서비스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주식거래수수료 : 신규 영업점 개설 계좌 온라인0.14%/오프라인0.49%, 신규 다이렉트계좌 온라인0.014%/오프라인0.49% 입니다(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고). *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형 펀드는 투자원금 손실이 크게 확대될 수 있습니다. * 파생상품은 높은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단기간에 투자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가 손실될 수 있으며, 계좌 잔고가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는 경우 계약의 일부 또는 전부가 강제 청산될 수 있고, 시장 급변동시 예탁잔고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미래에셋대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17-839호(2017.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