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ETF 종목명의 비밀

“전편까지는 해외투자의 필요성, 글로벌 ETF 거래제도 등 ETF의 기본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글로벌 ETF 를 거래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HTS 화면에서 알 수 있는 기초정보

 주식을 거래할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글로벌 ETF 거래를 할려면 가장 먼저 해야되는 것을 무엇일까요? 바로 어떤 ETF 종목을 거래할 것인지를 선택해야하는 부분입니다. 먼저 ETF종목에 대한 여러 정보에 대해 얻는 방법을 당사의 HTS 큐웨이 네오(Qway Neo)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etf5966_0

위의 그림은 해외 ETF 종합화면(화면번호 5966)의 ETF종목을 보는 부분입니다. ETF 종목명이 전부 긴 영문으로 되어 있어 어렵다고 생각되시죠? 종목명을 클릭하면 화면 하단에 해당 ETF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오지만, 감이 잘 안오실겁니다.

우선 화면에 나오는 정보를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etf5966_01

 

종목명이 알려주는 비밀들

ETF의 종목명을 통해 어떤 운용사에서 어떤 자산을 대상으로 ETF를 운용하고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종목명은 자산운용사(또는 ETF브랜드) + 투자 대상 자산(추종 지수) 으로 구성됩니다.

 

etf명칭


Powershares S&P 500 Low Vol. ETF를 예로 보겠습니다. Powershares는 자산운용사 인베스코의 ETF 브랜드입니다. 다음으로 S&P 500은 투자대상 자산(지수)을, Low Vol.는 Low Volatility 즉, 낮은 변동성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인베스코 社에서 운용하는 ETF로 S&P 500 기업 중 최근 12개월 동안 변동성이 가장 낮은 100개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 수익률을 추종하는 ETF상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ETF 운용사와 ETF브랜드 ]

이미지_14_20160104

 

3X, Ultra를 알면 레버리지가 보인다

종목명에 3X, Ultra, Short 과 같은 단어가 들어간 종목들이 있습니다. 이런 단어가 들어가면 레버리지에 대한 설명으로 보시면 됩니다. 단, Short Term으로 표기된 경우에는 Short이  레버리지를 의미하지 않는 다는 점을 꼭 알아두세요. 

etf5966_2

사례를 통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ProShares UltraPro S&P 500 종목이 있다면  종목명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ETF브랜드를 보면 ProShares 社에서 운용하는 ETF로 S&P 500지수를 추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UltraPro가 있으니 레버리지는 +3배이겠죠? 종합해보면,  ProShares 社에서 +3배의 레버리지로 S&P 500지수를 추종하는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ProShares UltraPro Short S&P 500 종목은 어떻게 볼까요? ProShares는 ETF브랜드명,  UltraPro Short은 레버리지 -3배, S&P 500은 추종자산이겠죠? 즉, ProShares 社에서 -3배의 레버리지로 S&P 500지수를 추종하는 ETF라고 볼 수 있습니다.

 

[9편 : 클릭 한 번으로 종목명 찾는 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