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Down 분석으로 종목 찾는 법

“ETF 운용사, 투자 대상 자산, 수익률 등의 투자판단을 위한 정보를 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지금부터는 종목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여러 방법들 중 거시적인 측면에서 미시적인 측면으로 분석해 들어가는 Top-Down 분석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Top-Down이란? 큰 부분에서 작은 부분으로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현상들에서 투자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구체적인 투자로 연결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 소개해 드릴 방법은 Top-Down 방법입니다. Top-Down 이란 위에서 아래로 즉, 큰 부분(거시)에서 시작해서 작은 부분(미시)으로 분석해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이와 반대로, 작은 부분에서 시작해서 큰 부분으로 분석해 가는 방법은 Bottom-Up이라고 합니다.

이미지_4_20160122

 

Top-Down 분석 방법

Top-Down 방법을 투자에 적용하면, 사회현상이나 뉴스를 통해 투자 아이디어 구상하는 단계,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 단계, 투자 종목을 선택하는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이미지_6_20160122

 (1) 투자 아이디어 구상
큰 수익을 안겨주는 투자 아이디어는 고수만의 동물적인 감각일까요?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동물적인 감각보다는 꾸준한 관찰과 깊은 사고를 들고 있습니다. 투자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투자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뉴스 등을 접했을 때,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거나 발상의 전환을 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지_5_20160122즉, 마인드맵을 그리는 것처럼 하나의 현상에서 그것과 연관된 것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여러 가지 방향으로 생각해보는 습관이  남과 다른 눈을 가지게 되고, 여기서 나오는 아이디어가 수익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2) 투자 대상 선정
뉴스에서 투자 아이디어가 포착되었다면, 투자 대상을 선정해야 합니다. 투자 대상 선정은 투자 대상 자산과 투자 지역을 정하는 단계입니다. 투자 아이디어에 따라 투자 대상 자산과 지역을 모두 선정하거나, 하나만 선정할 수 있습니다.다음은 ETF 종목을 자산과, 지역을 중심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이처럼 투자 대상 자산과 지역을 선정할때는 다방면으로 면밀히 분류해보는 것이 투자 종목 선택시 더욱 수월해집니다.

가. 자산 분류 : 자산별(주식, 채권, 원자재, 통화 등), 업종별(금융, IT, 소비재 등)globaletf4
나. 지역 분류 : 지역별(전세계, 선진국, 신흥국 등), 국가별(미국, 중국, 일본 등)이미지_3_20160104

(3) 투자 종목 선택
투자 대상 자산과 지역을 선정했으면, 마지막으로 이 조건에 맞는 종목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ETF는 미국 시장에서만 1,600여 개의 종목이 있는 등, 종목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HTS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원하는 종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전편에서 알려드린 종목정보를 보는 방법도 활용해 보세요.

투자 아이디어와 100% 일치하는 ETF종목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투자대상으로 선정한 자산이 포함된 ETF 종목을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_7_20160129예를 들어, 음식료업종의 A기업에 투자할려고 하는 데 A기업을 추종 자산으로 하는 ETF가 없는 경우 A기업이 포함된 음식료업종에 투자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 ETF가 투자하는 전체 자산 중에서의 A기업의 비중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비중이 낮을수록 A기업에 투자하겠다는 원래의 의도와 멀어지는 결과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11편 : 사례로 보는 Top-Down 분석]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