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상승에 베팅해볼까? (1)

 “이머징국가와 금리상승에 대비한 투자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유가 상승기를 대비하는 투자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가는 다른 상품들에 비해 파생상품인 선물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가 소식에서 얻는 투자 아이디어

2015년은 유가와 관련된 소식이 많이 보도되었던 한 해였습니다. 유가에 영향을 주는 것은 원유의 수급, 정치/경제 상황 등 매우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가장 큰 영향은 원유에 대한 수급입니다. 유가와 관련된 뉴스를 듣는 경우, 유가에 어떤 영향을 주고 상승할것인지 하락할것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미지_20160204

최근 유가가 계속 하락하는 이유는 수요보다 공급이 많기 때문입니다. 유가의 저점을 20달러 이하로 보는 전문가도 있지만, 대체로 30달러 내외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유가추이*자료 :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유가가 매우 많이 하락하여 반등이 예상되는 가격대가 되었다고 예상된다면? 또는, 향후 유가의 상승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뉴스가 나온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본격적인 유가 상승에 대비하여 어떤 ETF 종목에 투자해야 할 지 선택해야겠지요? 

 

원유 ETF 투자의 핵심은 롤오버와 레버리지!

유가의 변동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경우, 롤오버 비용과 레버리지투자를 투자포인트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유가에 직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부담되는 경우에는 산유국이나 에너지기업에 투자하는 간접적인 투자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원유 ETF : 롤오버와 레버리지를 명심하자

가.롤오버 비용
원유 ETF 투자시 유의할 점은 금융상품은 원자재인 원유에 직접적으로 투자하지 않고 원유 선물을 통해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원유 선물이 10% 상승했는 데, 원유 ETF의 상승률은 10%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지_8_20160129만기가 도래한 원유 선물(근월물)을 만기가 남은 원유선물(원월물)로 교체할 때 발생하는 비용(롤오버 비용)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유 ETF 종목를 고를 때에는 롤오버 비용도 감안을 해야 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때, 만기가 도래한 선물보다 아직 만기가 많이 남은 선물이 더 비싸야 되겠죠? 이를 선물시장에서는 정상시장 또는 콘탱고시장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만기가 도래한 선물이 더 비싼 경우 역조시장 또는 백워데이션시장이라고 합니다.

롤오버비용2
선물시장 상황과 롤오버비용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상시장인지 또는 역조시장인지에 따라 롤오버비용이 더 적은 원유 ETF 종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정상시장의 경우, 만기가 남은 선물(원월물)이 더 비싸므로 교체 대상인 근월물 비중이 낮은 ETF종목이 유리합니다. 역조시장에서는 교체대상인 근월물이 더 비싸므로 근월물 투자 비중이 높은 ETF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투자법이지만, 시장의 급격한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으므로 시장상황을 면밀히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나.레버리지 : 추가수익을 얻을 수 있는 지렛대
ETF종목에는 ‘+2배, +3배’ 또는, ‘-2배, -3배’의 레버리지로 투자되는 종목이 있습니다. ‘+2배’(-2%)의 의미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ETF의 추종자산이 1% 상승할 때, ETF가격은2% 상승(2% 하락)한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2배, +3배’로 설계된 ETF는 레버리지ETF, ‘-2배, -3배’로 설계된 ETF는 인버스ETF라고 합니다.

이미지_16_20160122

레버리지 투자는 추가적인 수익을 얻기 위한 투자방법입니다. 유가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면, 레버리지가 ‘+2배, +3배’인 레버리지ETF에 투자시 유가의 상승분보다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레버리지가 ‘-2배, -3배’에는 인버스ETF에 투자하면 됩니다. 단,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는 예상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 지렛대효과로 인해 손실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산유국과 에너지기업을 통해 간접적으로 유가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6편 : 유가 상승에 베팅해볼까? (2)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