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상승기를 대비하려면?

이번 편의 주제는 금리입니다. 금리의 변동은 부동산, 증시 등 경제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금리와 관련된 뉴스에서 얻을 수 있는 투자 아이디어와 투자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년 뉴스에 가장 자주 나온 금융이슈는? 

 2015년내내, 특히 하반기부터 뉴스에 가장 자주 등장한 금융 뉴스는 무엇일까요?이미지_12_201600204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thespeakernews/16165619661/sizes/l

그렇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뉴스죠. 미국의 기준금리는 2015년 12월에 0.25%p를 올려서 0.5%입니다. 그야말로 실질적인 제로금리로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마이너스금리인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지속적으로 기준금리를 내려서 1.5%(2015년말 현재)의 저금리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이미지_14_20160122

장기간 지속된 제로금리는 2008년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는 지속적으로 금리를 내렸고, 경기부양을 위해 상당한 규모의 양적완화까지 시행했습니다.

2015년 12월, 미국은 기준금리를 한 차례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이후, 금리를 얼마까지 얼마 동안 상승시킬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세계경제가 부진하여 상승속도는 느려질 수 있지만, 대체로 미국의 기준금리 상승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입니다.

 

 금리 인상의 영향은?

그렇다면, 우리나라와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길래 미국의 기준금리와 관련된 뉴스가 자주 나오는 걸까요?

미국의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시간차는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도 따라서 올라가게 됩니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국채 등 미국내 자산에 대한 투자 매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 투자하고 있던 외국인 투자자가 미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급격한 외화 유출 등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우리나라도 기준금리를 올리게 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부동산 가격의 상승과 거래 증가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한 가계부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대출금리 상승은 가계에 부담을 주고 소비할 수 있는 여력이 그만큼 줄어 들어 경기 침체를 불러 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이미지_15_201601222
중요한 것은 금리 인상 속도입니다. 점진적으로 금리를 올리는 경우, 세계 각국이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사례처럼 미국이 자국의 정책에 따라 빠르게 금리를 인상하는 경우, 세계경제는 충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급격한 금리인상은 경제성장률이 -0.98%p 하락하는 큰 충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6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3% 내외임을 감안하면 결코 적지 않은 수치입니다.

금리_경제성장률
다음 편에서는 이러한 금리 인상 뉴스를 통해 투자포인트 도출과 투자대상 선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4편 : 금리 상승기를 대비하려면? (2)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