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ETF 거래시 챙겨야 되는 4가지

글로벌 ETF를 거래하기 위해서 사전에 먼저 알아두어야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글로벌 ETF는 해당 ETF가 상장된 해외거래소의 거래제도를 따르기 때문에 챙겨야 되는 것은 환율과 거래시간입니다. 그리고, ETF 거래시에도 적용되는 거래량과 추적오차율/괴리율입니다. 글로벌 ETF 거래하시기 전에 4가지는 꼭 먼저 챙기세요!

 

환율을 알아야 수익을 지킨다!

글로벌 ETF는 ETF가 상장된 거래소의 현지 통화로 거래가 됩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글로벌ETF를 살때는 먼저 해당 국가의 통화로 환전을 해야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ETF를 팔고 난 뒤 출금을 원하는 경우에도 잔고에 있는 현지통화를 다시 원화로 환전을 해야합니다. 이미지_17_20160104
이렇듯 글로벌 ETF 거래는 환전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되기 때문에, 수익률 못지 않게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환율입니다. 환율 변동에 따라 환차익이나 환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TF 거래 수익보다 환차익이 더 큰 경우 추가 수익을 누릴 수 있지만, 거래수익보다 환손실이 더 큰 경우 오히려 손실을 보는 경우도 생깁니다. 환율과 관련된 뉴스에 한 번 더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을 통해 글로벌 ETF 거래 수익을 보호하고, 나아가 환차익과 같은 부수적인 수익도 올릴 수가 있습니다.

이미지_20_20160122

 

거래량이 많은 ETF를 선택하세요!

ETF 선택시 거래량 체크는 필수입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거래량이 너무 적은 ETF는 현금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 거래량 10만주 이상 또는, 일시적으로 거래량이 많은 ETF종목 보다는 평균 거래량이 많은 ETF종목이 거래하시기 좋습니다.etf거래량비교

 

추적오차율과 괴리율에 관심을 가지세요!

ETF의 추적오차율과 괴리율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추적오차율은 추종 지수의 이론적인 가격(이론 NAV, 기준가격)과 ETF를 청산했을 때의 가격(추적 NAV, 순자산가치)과의 차이를 말하며, 괴리율은 순자산가치와 시장가격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미지_10_20160104

 추적오차율이나 괴리율이 크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첫째, 추적오차율이 크다는 것은 ETF가 추종하는 지수(기초자산)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한다는 의미이며, 추적오차율이 낮을수록 기초자산의 변화를 잘 따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적오차율이 낮을 수록 그 ETF종목은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괴리율이 크다는 것은 ETF 운영 주체(자산운용사)가 제대로 운영을 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왜냐하면 그 차이가 양수인 경우 ETF 가격이 고평가된 상태를,  음수인 경우 저평가된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괴리율이 “0″에 가까울수록 신뢰할 수 있는 ETF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TF는 기초자산인 지수를 닮도록 구성한 것이지, 그 지수 자체는 아니므로, 추적오차율과 괴리율은 어느 정도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추적오차율과 괴리율이 동일한 기초자산을 추종하는 다른 ETF종목보다 크다거나, 그 크기가 평소보다 일시적으로 크게 확대된 경우 얼마나 빨리 회복되는 지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국가별 거래시간을 체크하자

글로벌 ETF는 해당 거래소의 규정에 따르기 때문에 당연하게 우리나라의 거래시간과 다릅니다. 우리나라에 인접한 일본, 중국 등의 경우, 한국거래소가 거래되는 시간과 일부 겹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유럽이나 북미 등은 우리나라 기준으로 볼 때 야간이나 새벽에 거래가 됩니다. 따라서, 거래를 원하는 ETF가 상장된 거래소의 거래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해외 거래소별 거래가능 시간(우리나라 시각 기준) ]

이미지_12_20160104

거래시간이 야간이나 새벽인 경우, 예약주문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다만, 예약주문은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주가의 변동에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꼭 다음 날 주문체결 여부를 확인하셔야 됩니다. 

 

[7편 : 해외거래소 거래제도 한 눈에 보기] 바로가기

 

* 당사는 이 금융투자상품 및 서비스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주식거래수수료 : 신규 영업점 개설 계좌 온라인0.14%/오프라인0.49%, 신규 다이렉트계좌 온라인0.014%/오프라인0.49% 입니다(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고). *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형 펀드는 투자원금 손실이 크게 확대될 수 있습니다. * 파생상품은 높은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단기간에 투자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가 손실될 수 있으며, 계좌 잔고가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는 경우 계약의 일부 또는 전부가 강제 청산될 수 있고, 시장 급변동시 예탁잔고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미래에셋대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17-839호(2017.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