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ETF의 수수료와 세금

 글로벌 ETF 거래시 고려해야 하는 수수료와 세금을 고려해야 합니다. 재테크에 있어서도 수수료와 세금이 중요한 부분이죠? 아는 만큼 절약할 수 있는 수수료와 세금, 지금부터 하나하나 쉽게 배워볼까요?

 

환전수수료 : 환전 스프레드를 비교하자!

글로벌 ETF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통화로 환전이 필요합니다. 환전시 적용되는 환율은 금융사별로 다르기 때문에 환전 스프레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환전 스프레드란, 금융사가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 통화를 사고 팔때 적용하는 환율의 차이입니다. 환전 스프레드가 낮을 수록 환전에 드는 수수료가 낮아지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서는 유리합니다.이미지_17_20160104

예를 들어, 환전 스프레드가 10원 저렴한 금융사를 이용하여 1억원을 미국 달러로 환전하여 거래한 뒤 다시 원화로 환전하는 경우, 약 200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환전할때는 꼭 환전 스프레드를 확인하세요.

TIP


시중에는 환전 스프레드가 10원~15원 이상되는 금융사도 많습니다. 미래에셋대우에서는 환전 스프레드를 업계 최저 수준인 미국 달러 기준 +2원으로 적용하여 환전시 발생할 수 있는 고객의 손실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거래 수수료 : 최소 거래 수수료 적용여부를 확인하자!

개인고객들은 거래금액이 비교적 크지 않기 때문에 거래대금별로 거래수수료를 지불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글로벌 ETF 매매시, 거래 증권사에 따라 최소수수료가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최소수수료란, 거래대금이 소액인 경우 해당 거래금액과는 관계없이 미리 정해놓은 수수료를 적용하는 방식입니다.이미지_18_20160104예를 들어, 1,000달러의 ETF 주문시 일반적인 수수료인 0.3% 적용시 3달러이지만, 최소수수료 10달러를 적용하는 증권사를 이용하는 경우, 3배나 많은 10달러를 수수료로 내야합니다. 따라서, 증권사 선택시 최소수수료 적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수수료를 아끼는 데 유리합니다.

TIP
미래에셋대우는 거래수수료 절감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거래빈도가 많은 미국, 중국, 홍콩, 일본에 대해서는 최소수수료 방식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양도세, 250만원을 기억하자!

해외주식이나 글로벌 ETF 거래시 발생한 수익에 대하여 양도소득세(22%)가 발생합니다. 국내 ETF 매도시 발생하는 배당소득세와는 다른 점이 많습니다.  이미지_9_201601042



수익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매도할 때마다 원천징수되는 배당소득세에 비해, 양도소득세는 1년 동안의 글로벌 ETF 매매수익을 모두 합쳐 250만원이 넘는 경우에 한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즉, 1년 동안 ETF 거래후, 손실이 발생했거나 매매수익이 250만원 이하인 경우 세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양도세 납부는 다음 해 5월에 자진신고 및 납부하셔야 됩니다.

TIP

당사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글로벌 ETF 및 해외주식의 양도차익에 대한 양도세 납부를 대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거래세 및 유관기관 수수료

우리나라에서의 주식거래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ETF를 매매하는 경우 세금 및 유관기관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ETF가 상장된 거래소마다 부과 방식 및 세율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거래하기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별거래세

 

 

[6편 : 글로벌 ETF거래시 챙겨야 하는 4가지] 바로가기

* 당사는 이 금융투자상품 및 서비스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주식거래수수료 : 신규 영업점 개설 계좌 온라인0.14%/오프라인0.49%, 신규 다이렉트계좌 온라인0.014%/오프라인0.49% 입니다(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고). *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형 펀드는 투자원금 손실이 크게 확대될 수 있습니다. * 파생상품은 높은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단기간에 투자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가 손실될 수 있으며, 계좌 잔고가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는 경우 계약의 일부 또는 전부가 강제 청산될 수 있고, 시장 급변동시 예탁잔고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미래에셋대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17-839호(2017.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