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투자

하나금융지주는 기초체력 강화 중

하나금융지주 4분기 프리뷰입니다. 4분기 지배지분순이익은 3,627억원이며, 최근 하향 조정되어 온 시장 컨센서스와 유사한 실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최근 특이요인이 있었습니다. 지난 해 9월 양행은 통합 이후에도 인사, 급여, 복지제도를 각각 운영해오던 것을 통합함에 따라 비용이 약 800억원 발생하였습니다. 한진중공업 관련 추가 충당금도 약 300억원 적립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면에 핵심이익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펀드멘털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4분기에 은행 원화대출금 1%증가하면서 작년 연간 7.8%성장하였습니다. 올해는 대출성장 속도를 늦출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작년에 이뤄놓은 자산성장이 평잔 효과를 발휘하며 올해 이자이익창출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NIM은 보수적으로 봤습니다. 4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1.55% 동일하게 유지, 최근 은행채 단기물 코픽스 금리가 상승했기 때문에 1분기에는 1bp승 하여 1.56% 상승한 기록을 보였습니다. 2020년 4분기 같은 수준으로 지속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판관비 절감효과도 있습니다. 은행 통합관련해서 부외영업권 그리고 IT재상각 비용이 연간 1,300억~1,400억원 대가 항상 판관비에 반영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300억원대로 줄어듭니다. 그래서 연간 약 1천억원의 비용절감효과도 갖고 있기 때문에 비용수익비율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리고 충당금 부분입니다. 꾸준히 좋아졌는데 올해부터는 어쨌든 완만하게나마 금리 상승기인 점과 경기 둔화 우려를 반영해서 상승하는 것으로 보수적으로 예상했습니다. 순이익은 견고한 탑라인 증가, 순이익은 12.7%, ROE도 전년대비 0.25%P 상승한 9.3%로 예상합니다. 기존 예상을 상회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판관비, 충당금 비용 등을 반영해서 하나금융지주의 전망치를 각각 6.1%, 6.1%, 3.6%, 기존의 목표주가를 62,000원에서 58,500원으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목표 P/B는 0.6배로 달성가능 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꾸준히 개선 중인 펀더멘털과 배당 매력을 감안 시 (작년 4.8%, 올해 5.4% 예상) 하나금융지주는 뚜렷한 저평가 상태로 판단합니다.  PDF다운로드 : 하나금융지주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반도체, 비수기를 잊었다

프리뷰 자료입니다. 4분기 영업이익 287억 원 정도입니다. 컨센서스가 266억원 정도이니까 실적이 잘 나온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매출액은 좀 낮췄습니다. 이익이 잘 나오는 이유는 저가형 조명을 줄이면서 잘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TV가 정말 좋습니다. 이유는 삼성전자가 QLED TV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수혜를 보고 있는 것이 서울반도체 'BLU'비즈니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업이익률은 9.2% 개선될 것이라고 봅니다. 391억원으로 사상최대수준으로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 좋을 것은 2가지입니다.지난해 하반기부터 베트남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전체매출액에 10%수준밖에 안되기때문에 크게 영향이 없지만 올해는 조금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율이 70%대에서 80%대로 안정화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두번째로는 자동차 조명입니다. 자동차 조명이 서울반도체 LED중에서 마진이 가장 좋은 비즈니스입니다. 이 비중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12~13%정도 까지 확대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올해 하반기에 자동차 관련되어 있는 비즈니스를 계속 좀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서울반도체같은 경우에도 신차효과들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 수익성 개선에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목표주가를 올려서 27,300원으로 하였습니다.  PDF다운로드 : 서울반도체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리서치 (2019.01.17)

▶ 제목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산업분석 성장금융산업(증권) - Fintech·Big Tech의 증권업 진출을 보는 기준 기업분석 SK - 확연한 저평가, 적극적인 매수 권고 엔씨소프트 - 봄이면, 2017년 랠리보다 더 높은 기대감 예상 스튜디오드래곤 - ‘킹덤’은 드래곤에게도 중요하다 글로벌 산업분석 글로벌 인터넷 - 4Q18 프리뷰: 어둠 속 숨은 종목 찾기 중국 음식료 산업 - 2019년 중국 음식료 접근 방법 글로벌 기업분석 알파벳 (GOOGL US) - 4Q18 프리뷰: 안정성 vs. 불확실성의 공존 아마존 (AMZN US) - 4Q18 프리뷰: 다시 관심을 가질 때 페이스북 (FB US) - 4Q18 프리뷰: 심해 속으로... 텐센트 (700 HK) - 4Q18 프리뷰: 앞으로 좋은 일만 있기를 알리바바 (BABA US) - 4Q18 프리뷰: 실적 불확실성 존재 오량액 (000858 CH) - 과도하게 반영된 수요 감소 우려 이리실업 (600887 CH) - 2019년 경쟁 국면 완화 기대 해천미업 (603288 CH) - 안정적 실적이 빛나는 시기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국에서 잘 나가는 오리온

오리온은 주가가 4분기 실적이 좀 좋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구요. 2019년 사업전망이 밝습니다. 그 동안 오리온 주가는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우선 오리온은 중국, 한국, 러시아, 베트남에서 모두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17년 4분기가 한한령 이슈 때문에 굉장히 안 좋았기 때문에 좀 반등한다고 보고 있구요, 영업이익은 3배 정도 증가하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가 중국에서 매출액이 16%인데 IFRS이전 회계방식으로 하면 한 20%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영업이익은 17년 4분기에는 적자였기 때문에 이번 18년 4분기는 흑자에는 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구요. 이유는 신제품이 매데에 진출했다는 점과 기존의 제품이 회복하였습니다. 지속적인 비용 절감과 춘절 이슈 4가지로 중국이 많이 회복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중동향 수출이 급감하였지만 내수에서 10%이상 성장, 러시아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너무 좋구요. 영업일수 증가 및 매출액 3.4% 증가하였습니다. 한국에서 매출액 3.4% 성장하는 것이 어려운데요. 제과업체 중에서는 가장 성장세가 큽니다. 영업이익도 국내에서 20% 증가하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올해 중국전략은? 비용절감입니다. 한한령 이슈를 극복하기 위해서 비용을 타이트하게 집행하여 영업이익이 18년에 급증하였습니다. 17년에 한한령 때문에 급감하여 18년에는 그 이전보다 마진이 더 컸습니다. 올해 19년에는 영업이익이 13%정도 증가할 듯 합니다. 중국 내수 둔화와 작년에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18년에는 비용 절감이 가장 이슈였는데, 19년에는 판매채널 변화가 크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핵심은 그래도 판매 채널 변화인데요. MT(할인점)을 직영으로 바꾸고 TT(온라인)채널은 딜러 체제로 변화하여 비용 감소가 크게 나올 것이라고 봅니다. MT채널이 그동안 많은 부분을 차지 했는데요 TT채널 판매 증가로 변화를 이루는 것이 지급수수료가 없어서 마진이 증가하게 됩니다. 오리온이 집중적으로 할 것은 판매채널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는 것, 판매채널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영업이익이 좋아질 것이고 현재, 오리온 이익이 좋아지기 때문에 목표주가를 올렸습니다. 이상입니다.  PDF다운로드 : 오리온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외화 RP는 어떤 상품인가요?
■ 외화 RP 장점은?
■ 외화 RP는 위험한 상품 아닌가요?

■ 관심있는 ETF 어디에 투자하는지 확인하는 법
■ HTS, MTS, 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법

■ 핵심이익은 견조
■ 2019년에도 이어질 펀더멘털 개선 추이
■ 판관비, 충당금 비용 등 감안 58,500원 하향조정

■ 오늘의 리서치 정보를 한 눈에
■ 투자전략, 산업분석, 기업분석

■ TV BLU 와 자동차 부문 매출액 증가
■ 27,300원 목표주가 상향

■ 오늘의 리서치 정보를 한 눈에
■ 투자전략, 산업분석, 기업분석

■ 오늘의 리서치 정보를 한 눈에
■ 투자전략, 산업분석, 기업분석

■ 오늘의 리서치 정보를 한 눈에
■ 투자전략, 산업분석, 기업분석

■ 18년 비용절감으로 영업이익 급증
■ 판매채널 변화로 인한 영업이익 확대 기대

■ 오늘의 리서치 정보를 한 눈에
■ 투자전략, 산업분석, 기업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