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계좌도 정리가 필요해요 ‘내 계좌 한눈에’

10_f

“어머, 엄마! 요즘 계속 바쁜 것 같더니, 여기서 다 만나네? 준서도 볼 겸, 우리집에 한 번 들르시라니까요.”
우연히 은행에 들렀다가 친정엄마를 발견한 미정 씨가 반가워한다.

“얘, 내가 하는 일이 없어 보여도 매일 바빠서 그래. 요즘 은행에 볼일도 많고.”

“우와~ 우리 엄마, 돈 많은가보네? 하하”
“돈이 많기는… 노후 준비도 못 해놨는데, 있는 돈이라도 잘 관리해야지 싶더라고. 조금이라도 금리가 높은 데를 찾아다니다보니 거래하는 금융기관만 13군데나 되지 뭐야? 거래하려니 점포마다 찾아다녀야 해서 좀 바쁘네.”
“아, 금융감독원에서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을 구축한다더니, 엄마 같은 사람을 위한 건가 봐?”

“내 계좌 한눈에?”


“응. 온라인을 통해 자신의 모든 금융계좌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래.”


“그래? 그것 참 편리하겠네. 그런데 나는 인터넷으로 뭘 하는 게 서툴러서…”

“걱정 마, 엄마. 우리집에 오면 내가 다 해드릴게. 대신 올 때 엄마표 간장게장이랑 열무김치 알지? 호호호”
곱게 눈을 흘기는 친정 엄마의 모습에 미정 씨가 또 한 번 웃음을 터뜨린다. 

10_l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이란 ?

국민 누구나가 온라인을 통해 자신의 모든 금융계좌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에 은행, 보험, 연금, 휴면, 대출 계좌를 조회해 볼 수 있는 권역별 조회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었으나 권역별 시스템을 각각 조회해야 했고, 조회 시스템에서 제공하지 않는 펀드 등의 계좌 정보는 거래하는 모든 금융회사에서 각각 확인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다. 따라서 은행, 보험, 연금, 증권, 펀드에 이르기까지 한 번에 모든 금융계좌를 조회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것. 금융감독원은 2018년까지 3단계에 걸쳐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자신의 모든 금융 계좌를 원스톱으로 조회할 수 있는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10_r

해외 주요 선진국의 경우, 금융계좌 개설 절차가 까다롭고 엄격하다. 또 계좌 유지 수수료 부과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미사용 계좌를 스스로 정리하고 해지하는 습관이 정착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계좌 개설이 용이한 데 반해 해지 절차는 상대적으로 까다로워 장기간 거래가 없는 미사용 계좌가 방치되는 등 금융계좌 관리가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미사용 계좌 방치는 거액의 휴면 금융 재산 발생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대포통장을 통한 금융사기, 자금세탁 범죄 등에 악용될 소지가 있어 금융계좌 관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금융감독원에서는 금융소비자가 금융재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고 동시에 금융권에 방치되어 있는 미사용 계좌를 적극 정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여 금융산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제고하고자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 무엇이 달라질까?

① 금융소비자의 권익이 커진다
국민 누구나가 자신의 금융계좌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어 휴면재산 발생을 줄이는 등 효율적인 금융자산 관리가 가능해진다. 보험료 납입 부담 등을 잘 따져보고 장기간 계약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고려한 후 가입 여부를 결정하자.

② 금융거래가 더 안전해진다
방치되고 있는 미사용 계좌를 적극적으로 해지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 금융사기 및 착오송금, 개인정보유출 사고를 줄일 수 있게 된다.

③ 금융산업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미사용 계좌가 정리될 경우 금융회사의 계좌관리 비용이 줄어드는 등 금융산업의 효율성이 제고된다.

현행

● 계좌통합관리서비스 – 은행
예·적금, 신탁, 외환 계좌: O, 펀드, ISA 등 은행판매 금융투자상품: X

● 내보험 다보여 – 보험
계약유지·실효된 보험계약 내역: O, 휴면보험금: X

● 통합연금포털 – 연금
적립금, 총 납입액 등 개인·퇴직·국민·사학연금 등 연금정보: O

● 휴면계좌통합조회 – 휴면
저축은행·상호금융의 휴면예금과 증권회사의 휴면성계좌 정보: X

● 크레딧포유 – 대출
모든 금융권역의 대출정보: O, 예·적금, 신탁 등 수신 관련 계좌정보: X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의 단계적 구축

11_f


*출처 : 금융감독원 “금감원 이야기” VOL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