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줄이는 IPO 공모주 투자 요령

기업 가치가 높은 주식을 미리 사둘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눈여겨보곤 하는 IPO 공모주. 하지만 무조건적인 투자는 예상치 못한 손실을 가져오기도 한다. IPO 공모주에 투자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과 공시 정보 활용법을 알아본다.

56_h
비상장 기업이 처음으로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외부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공개적으로 매도하고 재무 내용을 공시하는 IPO(Initial Public Offering) 공모주. 가치 있는 기업의 주식을 주가가 오르기 전에 미리 사둘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하지만, IPO 공모주라고 해서 무조건 수익률이 높은 것은 아니다. 지난해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한 60여개 종목만 봐도 수익률이 천차만별이다. 잘못하면 오히려 마이너스 수익률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옥석을 가려낼 수 있을까? 실패를 줄이는 첫걸음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된 투자설명서와 증권발행실적보고서를 활용하는 것이다. 투자설명서와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공모가격 산정 근거, 수요 예측 결과 및 청약 현황 등 공모주 투자 시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요소가 담겨 있어 투자 여부를 판단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투자설명서와 증권발행실적보고서 내용 중에서 투자자들이 꼭 살펴봐야 할 사항을 간추려 소개한다.

① 공모가격 산정 근거를 살펴보자

공모가격이 적정 수준보다 높게 결정될 경우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하는 등 투자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공모가격이 적정한지 판단하려면 공모가 산정 방법 및 근거 관련 공시 정보를 참고하자. 일반적으로 공모 규모가 클수록 상장일 종가가 공모가 보다 낮을 확률이 높다. 또 주관회사에 따라 IPO 업무 역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주관회사의 과거 IPO 실적도 살펴보는 게 좋다.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홈페이지(http://dis.kofia.or.kr) ▶기타공시▶ 연간실적’에서 최근 3년간 주관회사별 공모가격 대비 수익률을 조회할 수 있다.

* 공모가격 산정 근거 확인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접속
 ·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 → 투자설명서 클릭
 ·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IV. 인수인의 의견 → 공모가격에 대한 의견에서 내용 확인

②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를 확인하자

주관회사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방법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희망 공모가 범위를 산정한다. 최종 공모가는 공모주 청약 전에 희망 공모가를 참고로 하여 기관투자자로부터 수요예측 조사를 실시한 후 결정되는데,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일 종가가 공모가보다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수요예측 결과를 보면 향후 주가 흐름을 어느 정도 예측해 볼 수 있다. 수요예측 후 제출되는 정정 투자설명서에는 수요예측 참여 내역 및 경쟁률 등 수요예측 결과가 자세히 나와 있다.

*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확인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접속
 ·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
 · 수요예측 후 제출되는 정정 투자설명서 클릭
 ·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I.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일반사항 → 공모가격 결정 방법에서 내용 확인

③ 청약 현황을 눈여겨보자

실제 청약 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일 종가가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된다. 상장 후 주가 추이를 예측하고 싶은 투자자는 청약 경쟁률을 눈여겨보자.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청약자 유형별(우리사주조합, 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 기타)로 구분하여 청약 경쟁률을 비롯한 청약 현황이 기재되어 있다.

* 청약현황 확인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접속
 ·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
 · 청약 및 납인 완료 후 제출되는 증권발행실적보고서 클릭
 · II.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 청약 및 배정 현황에서 내용 확인

④ 의무보유확약 물량을 확인하자

기관투자자는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는 대신 상장 이후 일정 기간 (2주·1월·3월·6월) 동안 공모주를 보유할 의무(의무보유확약 제도)가 있다. 상장 이후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종료되고 나면 의무보유확약 주식의 대량 매도가 이뤄지면서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따라서 의무보유확약 물량 및 매도 가능 시기를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증권발행실적보고서에는 기관투자자의 기간별 의무보유확약 내용(실제 배정된 물량 및 매도 가능 시기)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 의무보유확약 물량 확인방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접속
 ·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클릭
 · 청약 및 납인 완료 후 제출되는 증권발행실적보고서 클릭
 · II.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 기간별 배정 현황에서 내용 확인


  * 출처 : 금융감독원 “금감원 이야기” VOL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