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화학 미리 맞은 매! 이제 투자성과 나온다

20190107_화학정유_7002019.1.7(월)

[정유] OSP 인하, 정제 마진 개선 등 긍정적 모멘텀 기대, S-Oil Top Pick

부진한 4분기 실적은 상당부분 일회성: 정유 업체들의 주가는 4분기 실적 부진 우려로 하락했다. 그러나 실적 부진은 상당 부분 유가 하락에 따른 일시적인 영향이고 오히려 OSP 하락, 연료비 절감 등으로 향후 실적은 개선될 전망이다. 정제 마진 역시 조만간 가동률 조절에 따른 반등이 기대된다.

긍정적 모멘텀 기대, Top Pick S-Oil: 부진한 4분기 실적은 주가에 이미 반영되었고 향후 OSP 하락, 연료비 절감에 따른 원가 개선, 가동률 조절에 따른 정제 마진 반등 등 긍정적 모멘텀이 기대된다. IMO 규제로 19년 중반부터 등경유 마진 개선도 예상된다. 순수 정유 업체로 레버리지가 큰 S-Oil을 Top Pick으로 유지한다. 최근 연료유 마진 강세로 인해 고도화 설비 수익성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으나, 이는 IMO 규제 시행 전 공급이 일부 축소되면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중반으로 갈수록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학] 먼저 맞은 매, 회복을 기대하는 이유: Top Pick LG화학, 금호석유

먼저 맞은 매: 화학 업체 주가 역시 4분기 실적 부진 우려로 하락했으나 이 역시 유가 하락 등 일회성 요인이 크고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판단된다. 관건은 시황의 회복 여부이며 이는 수요 상황에 달려 있다.

회복을 기대하는 이유: 매크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시황이 추가 둔화되기보다는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이는 시황 둔화의 가장 큰 원인이 중국의 디레버리징 정책에 따른 수요 및 투자 둔화였던 것으로 판단되는데, 경기 둔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정부의 부양 의지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화학 시황은 더 둔화되기보다 다소 안정화되고 있는데 일련의 부양 정책이 영향을 주기 시작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추가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Top Pick LG화학, 금호석유: LG화학은 19년 배터리 부문의 본격적인 실적 개선과 3세대 전기차 출시, 중국 후발 배터리 업체들의 도태 등으로 배터리 부문의 추가적인 사업 가치 확대가 기대된다. 화학 시황 회복은 우려 요인을 완화시켜줄 전망이다. 금호석유의 경우 부진한 수요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견조한 실적을 시현하고 있고 공급 부담이 없어 수요 회복 시보다 탄력적인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이미지 171


배터리_화학_정유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0

댓글 등록을 위해 아래 항목을 채우시거나 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