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대리점을 통해 보험에 가입할 때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20190125_보험대리점

보험은 한 번 가입하면 장기간 유지하게 되는 금융상품이다. 따라서 보험에 가입하려는 소비자들은 과연 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인지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이다. 보험대리점을 통해 보험에 가입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자.

01. 보험안내자료가 보험회사의 심사를 받은 자료인지 확인하세요

40_a
보험 가입 상담을 할 때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들이 제공하는 가입설계서, 상품설명서 등의 보험안내 자료를 받게 된다. 이 보험안내자료는 소비자가 보험 가입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해당 상품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가 담겨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 보험안내자료가 믿을 만한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임의로 또는 허위로 작성된 것은 아닐까 불안하다면 보험안내자료에 보험회사의 관리번호가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자. 보험대리점이 보험안내자료를 자체 제작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보험회사의 심사를 거쳐 관리번호를 부여 받은 후 사용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02. 모집종사자의 설명이 상품설명서에 기재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하세요

40_b
한 소비자는 자칭 ‘○○금융그룹’ 소속 직원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직장인에게 좋은 저축성 보험상품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해당 보험에 가입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니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였고 보험상품도 저축성이 아니라 보장성이어서 가입을 후회했다고 한다. 이와 같은 피해를 예방하려면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상품설명서는 보험상품의 핵심 내용이 총 정리된 자료이므로 실제 설명 받은 내용과 상품설명서 내용이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한 후 서명해야 한다. 또한 상품설명서에는 모집종사자의 소속, 성명, 연락처는 물론, 표지에 저축성 보험인지 보장성 보험인지를 명시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실제로 보험상품을 설명한 사람이 상품설명서에 기재된 모집종사자가 맞는지와 표지에 적혀 있는 보험종류를 꼭 확인하도록 하자.

 

03. 보험계약을 갈아타려면,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세요

40_c
보험설계사로부터 기존 보험을 재설계해 주겠다거나 좋은 보험상품이 새로 나왔으니 보험을 갈아타라고 권유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보험을 갈아탈 경우 기존 보험계약의 중도해지로 인해 손해를 볼 수도 있고, 기존 보험계약에 비해 보장 범위가 제한되거나 보험료가 비싸지는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보험을 갈아타려는 경우에는 먼저, 기존 보험계약에서 부족하거나 과도한 보장사항에 대해 계약조건을 변경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계약자의 재정 상황이나 원하는 보장 내용이 가입 당시와 달라졌을 경우 보험 가입 금액을 낮추거나 보험 종목 변경, 새로운 특약 가입 등 계약변경 제도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보험회사 콜센터 등을 통해 상담을 받아 보자. 또한 보험가입 시 제공되는 ‘비교안내 확인서’를 토대로 기존 보험과 신규 보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보험을 꼭 갈아타야 하는 것인지 잘 따져볼 필요가 있다.

 

04. 보험 가입 시 다른 보험상품에 대해서도 비교설명을 받으세요

40_d
기본적으로 모집종사자는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을 제시하는데, 간혹 소비자의 이익보다 모집수수료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상품위주로 권유하는 사람들이 있다. 따라서 모집종사자가 권유하는 보험상품 외에 평소 관심 있게지켜보던 보험상품이 있다면 이에 대한 비교 설명을 적극 요청하는 게 좋다. 특히 소속 설계사 500인 이상의 대형 법인 보험대리점의 경우, 보험소비자의 상품선택권을 보장하고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기 위해서 최소 3개 이상의 동종·유사 보험상품에 대해 보험금 지급사유, 보험기간, 보험료, 해지환급금 등을 비교설명 해야 한다. 단, 보험대리점의 경우 모집 위탁계약이 체결된 보험회사의 상품만 취급하기 때문에 보험소비자에게 권유하는 보험도 관련 보험회사 상품에 국한된다는 점은 알아두자.

 

05. 생·손보협회 홈페이지에서 보험대리점 등록여부 및 공시정보를 알아보세요

보험대리점 모집종사자와 상담하면서 해당 보험대리점이 믿을 만한 곳인지 궁금했던 적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나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생·손보협회 홈페이지의 ‘모집종사자’ 코너에서는 해당 보험대리점이 공식적으로 등록된 곳인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등록번호, 대리점명, 대표자명 또는 주소 등을 검색어로 입력하면 등록되어 있는 개인 및 법인 보험대리점 전체를 조회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생·손보협회 홈페이지의 ‘공시실’ 코너에서는 반기별로 제공되는 보험대리점 기본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설계사 현황, 불완전판매비율 등은 기본이고, 대형 법인 보험대리점의 경우에는 재무·손익 현황, 최근 5년간 제재실적 등 추가 정보도 볼 수 있다.


  * 출처 : 금융감독원 “금감원 이야기” VOL104

댓글 0

댓글 등록을 위해 아래 항목을 채우시거나 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