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망설이는 “초보” + “혼합형펀드”부터 시작 +”좋은 펀드 선택법”

20190201_펀드선택법

주식에 투자하면 떨어질 것 같고,

채권에 투자하면 더 벌어야 할 것 같은,

돈은 벌어야겠다는 계획은 세웠지만 쉽게 행동으로 옮기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볍게 “혼합형”펀드에 투자 해보는 건 어떨까요?

 

 

혼합형 펀드는 주식혼합형과 채권혼합형으로 나뉩니다.

주식혼합형 :  주식투자비율이 50% 이상일 경우로, 주로 주식에 투자하고 적은 비율의 자산을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

채권혼합형 :  주식투자비율이 50% 미만일 경우로, 주로 채권에 투자하고 적은 비율의 자산을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

즉, 부담없이 두가지 만족을 다 느낄 수 있는 중국집의 짬짜면과 치킨집의 양념반 후라이드반인 셈이죠

위에서의 투자 고민 한번에 해결 가능합니다.

 

 

자! 선택의 폭은 좁혀졌습니다.

혼합형 중 주식을 더 선호한다면 주식혼합형, 채권을 더 선호한다면 채권혼합형을 선택하십시요!

 

선택하셨다면 이제 특정 펀드를 하나 선택해야겠죠?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 > 펀드 검색 > 기본 검색에서 펀드유형구분을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 해외주식혼합형, 해외채권혼합형에 체크합니다

검색된 혼합형 펀드만 무려 324개가 존재하는군요.

 이미지 001

 

324개 펀드 중 어떤 펀드를 선택 하시겠습니까?

막막하다고 여기서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잘 따라오신다면 다음부터는 스스로 쉽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펀드 선택에 있어 투자자 분들께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가운데 하나!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는 수익률 제일 좋은 펀드 선택입니다.

 

(예시) 3개월 수익률 기준 내림차순

 

한국 A 펀드, 3% 

중국 B 펀드, 2% 

미국 C 펀드, 1%

 

 

즉, “한국 A 펀드”를 과감히 선택한다는 것이지요 

이분들의 선택의 결과는 어떨까요?

 

 

모든 펀드는 운용목적과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펀드가 운용목적을 달성하고 있느냐를 판단하기 위해 벤치마크라는 기준지표를 설정하지요.

쉬운 예로, 국내주식형펀드의 운용목적은 KOSPI지수보다 좀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입니다.

KOSPI가 1% 올라갈 때 펀드가 1% 이상의 성과를 냈다면 운용목적을 잘 달성했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 예시에서 선택된 한국 A 펀드의 벤치마크 대비 성과추이를 확인해봐야겠죠~~

(보통 펀드상세라는 화면에 성과추이가 제공됩니다) 

20190201_펀드선택법_표

만약, 위 그림 중 (A) 라면

“이 펀드에 투자할 경우 기준지수보다 성과가 좋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며

반대로 (B) 라면

“이 펀드에 투자할 경우 기준지수보다 성과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펀드 수익률의 절대적인 수치도 중요합니다만,

펀드의 운용목표인 벤치마크 대비 상대적인 성과의 우수성과 지속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겠지요

 

 

그래서, 고수분들은 이렇게 선택하십니다.

 이미지 017

 

펀드 평가등급이라는 대표적 투자지표 활용!

국내의 대표적인 펀드평가사로는 KG제로인, 모닝스타, 에프앤가이드, 한국펀드평가가 있습니다

펀드평가사는 여러 가지 펀드의 객관적인 정보를 분석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펀드를 평가해 매월 펀드평가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각 평가사별로 펀드 평가등급을 산정하는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성과와 투자위험 등을 기준으로 5단계로 구분한 뒤 펀드를 평가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보통 1, 2단계가 양호한 등급에 해당되며 이 등급의 펀드들은 성과와 위험 측면에서 투자하기 적합한 기본적인 조건을 갖추었다고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펀드등급(1년)은 펀드평가사인 KG제로인이 기간별 성과와 위험을 고려한 성과등급을 비롯해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평가한 등급을 제공합니다

(제로인 펀드평가 기준 :  http://www.funddoctor.co.kr/board/aboard/fund_lecture_method.jsp)

 

 

따라서, 펀드 선택 시 1등급과 2등급 정도 체크하시고 검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펀드 위험등급과 순자산규모도 중요한 투자지표 중 하나입니다!

(금융상품 가입 시에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인지를 확인 후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왕이면 조금 더 좋은 펀드를 선택하실 수 있도록 투자지표를 안내해드렸습니다.

그러나, 펀드선택에 앞서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자산배분임을 명심해주세요.

 

1)   주식/채권/원자재/부동산 등 어떻게 나누어 투자할 것인지?

2)   나눠놓은 각 자산의 투자국가(권역)는 어떻게 또 배분하여 투자할 것인지?

 

1 X 투자 = 0 과 2 사이의 결과를 얻습니다. 예측하기 어렵죠.

(1 ÷ 자산) X 투자 = 2를 얻긴 어렵지만 0이 될 확률, 1보다 작아질 확률 또한 적을 것으로 봅니다

잠깐의 고수익과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 중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투자를 망설이는 초보투자자라면 혼합형펀드부터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경험해보시고 본격적인 투자에 앞서 반드시 자산은 배분하고 지금까지 설명 드린 투자지표를 활용해 성공적인 투자결과를 얻으시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시 유의사항]

* 미래에셋대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19-72호(2019.01.31)

1.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 이 금융투자상품(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3. 이 금융투자상품(집합투자증권)은 운용 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4. 보수, 수수료 외에 증권거래비용, 기타 비용이 추가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5. 과거의 운용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6. 외화자산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종류형 펀드의 경우 종류별 집합투자증권에 부과되는 보수·수수료의 차이로 운용실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댓글 0

댓글 등록을 위해 아래 항목을 채우시거나 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