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튬 산업의 변화 그리고 포스코 (POSCO)

리튬산업, 그 동안 달라진 점 알아보았고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전망에 대해서 리포트 정리해봤습니다.

포스코가 리튬사업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전망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리튬산업 수급이 공급 부족이었는데 공급과잉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이미지 025이미지 026 이미지 028

최대 생산지역을 남미로 알고 계시는데 호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 호주에서 제일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이미지 029 이미지 030

생산 원가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수산화 리튬 생산 시 경암형 생산이 염수형 생산보다 생산원가가 낮다고 알고 계시는데 이게 탄산 리튬을 만들때는 맞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많이 쓰일 것으로 예상되는 수산화 리튬을 만들때는 경암형으로 만드는 것이 생산원가가 오히려 싸거나 비슷하거나로 바뀌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031

향후의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일단 수요전망에 대해서는 전기차가 핵심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성숙화가 되기 전까지는 공급과잉 공급부족이 번갈아가면서 나타 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공급부족으로 바뀌었는데 전기차 시장이 연평균 50%씩 성장하고 있는데 이 정도로 성장한다면은 2021년에는 다시 공급부족으로 변경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이미지 032이미지 033이미지 034

마지막으로 포스코 말씀드리겠습니다.

포스코는 2021년부터 연 6.5만톤 리튬 화합물 생산 예정에 있습니다.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현재 확보한 광산 및 염호의 질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이미 생산 중인 곳이라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출액이나 수익은 어떻게 되느냐 지금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면 예상 매출액은 약 0.9~1.1조원, 영업이익은 2500~350억원 수준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게 현재는 포스코에 속해있는데 그 안에 있으면 워낙 다른 사업들이 크기때문에 실적을 주목받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마 수익이 창출될 때 쯤에는 포스코에서 분할되어 별도 법인화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이미지 038

자세한 내용은 PDF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8_Global Metal Perspective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