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에서 주식배당 받을 때 신경써야 할 이슈들

올해도 어김없이 배당의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국내 상장주식의 경우 대주주만 양도세가 과세되기 때문에 대주주가 아니라면 주식배당을 받아도 별다른 이슈가 없습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은 주식배당으로 받은 주식도 마찬가지로 양도세 과세대상이기 때문에 세금 측면에서 신경써야 할 이슈들이 있어 관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해외주식의 주식배당도 액면가 기준, 배당소득으로 과세

 

주식배당 받은 금액인 (배당주식 수 X 액면가액)은 배당소득 즉, 금융소득으로 과세된다.

따라서 1.1 ~ 12.31까지 발생한 다른 국내 금융소득과도 합산하여 2천만원 이하면 원천징수로 종결되고 2천만원 초과 시 종합과세 대상이 된다.

 

TIP.

해외배당시 해외 현지에서 국가별 세율에 따라 원천 징수하게 되는데, 기납부한 배당소득세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종합소득 신고 시에 외국납부세액공제 받는 것도 잊지 말고 챙겨야 한다.

배당으로 받은 해외주식을 팔 때는 과도한 양도세 발생 주의

 

주식배당으로 받은 해외주식을 양도할 경우 양도소득을 계산하기 위한 취득가액은 ‘액면가액’이다. 일반적으로 액면가액은 시가보다 훨씬 낮은 금액이기 때문에 주식배당 받은 해외주식을 팔 때는 파는 방법 또는 시기에 따라 양도소득세가 과도하게 나올 수도 있다.

배당받은 해외주식을 배당락일 이후 매도 시

1)전량 매도한다면 취득가액이 평균단가가 되어 배당받은 주식의 낮은 취득가액(액면가액)이 다른 주식의 높은 취득가액과 섞여 취득가액이 낮아지는 효과가 축소되지만

2)일부 매도한다면 회사마다 다를 수 있는 선입선출 또는 후입선출에 따라서 배당 받은 주식만 팔릴 경우 취득가액이 액면가액이기 때문에 양도소득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다.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증여 후 양도함으로써 양도세를 절세 가능

 

주식배당 받은 주식을 배우자나 자녀에게 증여 후 양도를 통해 취득가액을 높여서 양도세를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부동산과 달리 주식은 증여 받고 바로 팔아도 이월과세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증여로 취득가액을 올려서 양도함으로써 양도세를 절세할 수 있다.

(10년간 증여공제 금액 : 배우자 6억원, 성인 자녀 5천만원, 미성년 자녀 2천만원)

이미지_172

해외주식의 배당 과세이슈가 신경 쓰이신다면, 배당기준일(결제 기준) 전에 해외주식 매도

 

국내 주식과 마찬가지로 배당소득으로 금융소득종합과세가 걱정이거나, 배당 받은 주식의 양도소득세가 걱정이라면 배당일정을 확인하여 배당기준일 전에 매도하면 된다.

사례. 항서제약 : 배당기준일 3월 27일자로 주당 0.2주씩 주식배당, 3월 28일 배당락

금융소득종합과세나 주식 양도세가 부담된다면 배당기준일 전에 해외주식을 매도하면 주식을 배당받지 않는다. 중국주식의 경우 당일 결제이기 때문에 3월 27일 매도 시 주식배당 대상이 되지 않는다.

만약 항서제약 주식 10,000주를 3월 27일까지 보유한 주주는 3월 29일 2,000주의 주식 배당을 받게 되는데, 항서제약의 경우 주당 액면가액 1위안기준 배당소득으로 과세된다.

주식배당 받은 주식 양도 시 취득가액은 1위안이며, 추후 양도시 절세를 위해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증여 후 양도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후입선출 또는 선입선출에 따른 증여 후 양도 방법(당사기준)]

Case1. 후입선출 계좌 (舊 대우증권 계좌)

주식배당으로 주식을 받은 즉시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증여 시 주식배당 즉, 취득단가가 낮은 주식 증여가 가능하다. 증여 받은 배우자가 양도할 때 취득가액은 증여 받은 가액인 증여일 전·후 2개월 종가 평균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양도차익이 줄어 양도세가 절세가 가능하다.

주식배당일 후 2,000주 배우자 증여(증여일 전후 종가평균 64위안 가정)

                                                         → 양도 : 배우자의 양도세 계산 시 취득단가는 64위안

Case2. 선입선출 계좌 (舊 미래에셋증권 및 통합 이후 현행 계좌)

먼저 취득한 주식이 먼저 나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배당주식을 증여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 취득한 주식을 다른 계좌에 이체하거나 매도한 후에 배우자나 자녀 계좌에 증여해야 한다.

10,000주를 다른 계좌로 이체 또는 매도

→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2,000주 증여 (증여일 전후 종가평균 64위안 가정)

                                                              → 양도 : 배우자의 양도세 계산 시 취득단가는 64위안


# 출처: 미래에셋대우 VIP컨설팅팀
본 자료는 미래에셋대우 VIP컨설팅팀에서 작성한 것으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만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