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 2분기부터 신동 부문 실적 개선 가능성 높다

 

1Q19 Preview: 당초 예상에 못 미치는 실적 예상

1분기 실적을 예상하면 별도기준으로 영업이익 220억정도 예상하고 있으며, 저희가 당초 예상한 280억 수준에는 못 미칠 것 같습니다. 이유를 찾아보면 신동쪽은 구리가격 횡보하면서 수익성을 개선 했을 것 같은데, 방산제품 수출이 당초예상보다 부진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2분기 신동부문 실적 개선 가능성 매우 높은 상황

2월 이후 구리 가격은 톤당 6,500달러 수준으로 상승한 뒤 횡보하고 있는데 현 가격이 유지될 경우 2분기 신동부문 실적 개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동 사업은 원재료인 전기동 가격에 가공마진을 더하여 판매가격이 정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LME 구리 가격이 상승할 경우 원재료 매입가격 대비 제품가격 상승효과가 나타나 수익성이 가공마진보다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현재 구리 가격은 올해 상승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구리 수급이 타이트하기 때문입다. 현재 중국 구리 제련수수료(TC)는 2014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연초대비 약 25% 하락하였으며, TC 하락은 구리 정광 공급이 부족하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작년과 같은 미중 무역분쟁 우려 심화만 없다면 추가 상승이 충분히 가능한 수급으로 판단됩니다.

 ps

 

방산부문 수출 부진 지속은 아쉽지만 주가에는 반영된 것으로 판단 

작년 기준 별도기준 매출액에 약 8%에 해당하는 방산부문 수출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미국 향 탄약 수출이 2017년, 2018년 2년 연속 부진했던 것은 역설적으로 미국 내 총기 규제 강화 기조가 약해져서 재고 비축에 대한 수요가 과거보다 낮아졌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미국 향 탄약 수출 부진은 상당부문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추가적인 주가하락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 42,000원을 유지합니다. 목표주가는 P/B-ROE valuation 통해 산출하였으며, 상승여력 감안하여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합니다. 구리 가격 상승세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신동부문 수익성 개선으로 주가 상승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ps pb

 

 

풍산 (103140) – 2분기부터 신동 부문 실적 개선 가능성 높다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