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가격 인상 효과는? 하이트 진로

어제 하이트진로에서 소주 가격을 올린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소주 가격이 5월 1일부터 6.5%인상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한병당 30.8원 올립니다. 세금이 43.7원 유통마진이 34.5%, 주점/음식점 등에서 400원 인상이 되어 500원 정도 오르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이트진로가 하는 가격은 판매가격입니다. 가격은 30.8원(6.5%) 상승합니다. 롯데칠성 및 무학 등도 5월 중 가격 인상 예상됩니다.

이미지 004

소주 매출액이 1조 400억, 내수 매출액 8,700억원 정도 됩니다. 소주 매출액은 450~500억원 증가가 예상됩니다.

각종 비용이 상승하는데 모두 고려하더라도 영업이익 100~150억원 증가가 예상됩니다.

이미지 006

지난 4월에 OB맥주 가격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하이트 맥주는 가격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하반기 정도에 가격 인상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국내 맥주도 매출액 6천억원, 5% 인상하면 300억원 매출 증가효과가 예상됩니다.

소주 맥주 가격을 올리면 약 3개월간 소비가 주춤하지만 이후에는 회복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최근 하이트진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맥주의 종량세로서의 전환입니다. 현재는 중가세로 출고가격에 세금을 부과하다보니 외산 맥주가 싸고 국내 맥주가 비싼 현상이 있었습니다. 종량제로 변경하게 되면 도수에 따라 세금을 매기기 때문에 낮은 알콜도수의 맥주는 가격이 하락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국내 맥주 가격 세금 인하 효과 기대)

이미지 005

하이트 진로의 1분기 실적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매출액 1.4%, 영업이익 63.7% 감소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카스가 가격을 올리기 전에 도매상들이 사재기를 한 것, 테라 출시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 때문에 1-2분기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투자하시기에 낫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하이트진로 (000080)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