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재고를 제고하자

1분기 하이닉스 실적 말씀드리겠습니다.영업이익이 1.4조원을 기록했고 시장기대치보다 상회하였습니다. 이유로는 DRAM과 NAND의 출하량 감소폭이 예상보다 작았습니다. 왜냐하면 1분기 후반부터 화웨이 스마트폰 구매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DRAM의 생산 (서버DRAM을 줄이고 모바일DRAM을 늘리는)믹스조절과 NAND 생산량 10%정도 축소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미지 016

이러한 조치는 다소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가지 정도 해소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아이폰의 수요가 아직 회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NAND시장이 돌아선다고 해도 모바일NAND에서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약 31%에 달합니다.(그림4)

이미지 011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월등히 크고 대당 탑재량(그림5)에서도 아이폰이 큰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013
아이폰이 부진하게 된다면 화웨이가 아무리 잘 된다고 하더라도 NAND시장의 경쟁이 다소 심화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지 017
DRAM같은 경우도 시장 재고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쟁사들의 재고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상황이며 30일에 있을 삼성전자 잠정실적을 봐야 하겠지만 삼성 1분기 bit growth 약 -2%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작년 4분기때 -18%인 것을 고려하면 재고가 좀 더 쌓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같은 경우 자사향 모바일 DRAM의 출하량이 양호한 점을 고려했을 때 오히려 컴퓨팅(서버)DRAMD이나 PC DRAM이 오히려 악화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장의 재고에 대한 고민이 먼저 필요합니다.

 이미지 014 이미지 015

지난 2월 1일 중립의견을 드린 이후 약 9.5%의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실적 개선의 가치성이 여전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수요의 방향성을 근거로 하는 주가상승이 일어났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분간 수요 가능성보다는 재고에 대한 방향성을 염두에 두고 매매를 하시는 것이 맞는 방법이라 말씀드립니다.

SK하이닉스 (000660)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