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 중국 국가 보험 약품 커버리지 확대 수혜 기대

1H19 중국 제약/바이오 리뷰: 약가 규제 리스크 완화 

2019년 상반기 중국 제약/바이오 섹터 수익률은 좋았습니다(그림1).
5/3 종가 기준 CSI 300 헬스케
어 지수 수익률은 +30% YTD, MSCI China 헬스케어 지수 수익률은 +28% YTD를 기록하고 있고, 우리의 중국 제약/바이오 탑픽 및 추천 종목 YTD 수익률은 항서제약(600276 CH) +50%, 야오밍바이오(2269 HK) +66%, 중국바이오제약(1177 HK) +49%, 석약그룹(1093 HK) +35%, 3S BIO(1530 HK) +4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림1그림2

작년 하반기, 시장에 충격으로 작용했던 약가 규제 리스크가 완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작년 12월 정부의 11개 지역(베이징, 상해, 천진, 충칭, 광저우, 심천, 심양, 대련, 서안, 청두, 하문)에서 25개 의약품 대량 구매 입찰 결과 발표로 중국 제약/바이오 업체들에 대한 실적 하향 우려가 상당했습니다.

입찰 결과, 25개 의약품의 평균적인 약가 인하 수준은 50%였고 최대 90%이상이었습니다.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던 업체들의 주가도 급락했는데, 이는 발표된 도시 11개 지역 외에서도 입찰 가격을 벤치마크 삼아 가격이 인하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그림3

현재 밸류에이션 수준은 부담스럽지 않다고 봅니다. CSI 300 및 MSCI China 시장 대비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추이를 보았을 때, 지난 10년간의 평균 수준 혹은 그 이하입니다. 따라서 섹터에 우호적인 정책 등으로 투자심리 개선이 지속되고, 밸류에이션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그림4 그림5

 

2H19 중국 제약/바이오 전망: 국가 보험 커버리지 확대 수혜 기대 

올해 하반기 중국 정부 국가 보험 의약품 커버리지(NRDL) 확대에 따라 기업들의 실적 성장이 지속되고 밸류에이션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부 보험 커버리지 목록(NRDL)에 의약품이 포함될 경우,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매출액이 급증하게 됩니다. 글로벌 빅파마 로슈의 항암제 허셉틴은 2017년 10월 NRDL에 포함되면서 2018년 병원 판매량이 전년대비 +25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현재 중국 정부는 NRDL 목록을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의 최종 목록 발표는 9월전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규 목록에 포함되는 의약품의 가파른 매출 증가와 해당 기업의 기업 가치 상승이 예상됩니다.

그림8

이번 업데이트에서 신약 및 바이오 의약품 업체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 입장에서 임상적 가치, 로컬 업체 선호 및 건강 보험 재정 절감 등을 고려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따라 로컬 업체 중 R&D 능력이 뛰어난 업체가 수혜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의 탑픽은 항서제약, 추천종목은 선호도 순으로 야오밍 바이오, 3S BIO, 석약그룹, 중국바이오제약이며, 관심종목은 베이진, 이노벤트, 준시입니다.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다운로드 :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