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이 좀 길어질.. 카페24

카페24 말씀드리겠습니다.

월요일 화요일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30% 정도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1분기 실적에 대한 우려가 반영이 된 것 같습니다. 1분기 매출액은 35.9% 증가를 했고, 영업이익은 37.5%하락을 하면서 기대치를 많이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미지 009
사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것보다는 지난해 주가가 급등했을 때 기대를 했던 것은 높은 성장성에 베팅을 했었습니다.

이번 1분기에도 거래액 성장률은 15.2%정도 늘었습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시장 성장률은 17.4%정도 임을 감안시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은 이 회사가 속해있는 쇼핑몰 사업은 상당히 전도가 유망한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온라인쇼핑몰 침투율이 24.1%, 즉 소비중에 4개 중 1개는 인터넷으로 사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31%, 3개 중 하나는 인터넷으로 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의 고성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진출한 일본의 침투율은 작년 9%, 베트남의 경우 2.3% 밖에 되지 않습니다. 초기 시장인 것 같습니다.

어쨌든 사업기회는 많이 있고 이 회사가 한국에서 좋은 경쟁력을 보여준 것에 대한 기대감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인 성장세가 시장보다 못 미치고 있습니다. 게다가 1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수익성에 대한 우려까지 같이 오면서 저희는 2019년과 2020년 순이익 전망치를 각각 47%, 40% 하향하였습니다. 목표주가 산출 기준을 변경하였습니다.

이 회사의 기준 주가를 높게 만들었던 피어그룹은 소피파이었습니다. 똑같은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는 유일한 기업이었습니다. 사실 아시아의 소피파이라고 불리는 부분도 외국인 매수세가 많은 점이 유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쇼피파이 같은 경우 1분기 매출액 증가율이 60%정도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M&A효과를 제외하고 순수한 매출 성장을 보면 21%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1/3성장 밖에 못하는 데 같은 피어 그룹으로 묶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결국은 비슷하게 20% 전후의 성장을 보이는 국내외 전자상거 래피어들 아마존, 이베이, 네이버 등 2019년 PSR을 대입하여 목표주가 86,000원으로 하향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이 회사의 비즈니스가 전도유망하고 시장 자체도 상당히 좋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들이 실적으로 나타나기 까지는 올해는 힘들것이고, 빨라야 내년은 되야 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단기적으로 접근은 어렵다는 것을 염두해 두시고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010카페24 (042000)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