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선두에 선다, 대한항공

대한항공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출액 1.2%증가했습니다. 수송량이 전체적으로 조금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화물 수송량 9%정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탑승률 탑재율을 개선이 되어서 최악의 실적은 면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영업이익은 1,406억원 입니다. 추정치가 1500억원이었기 때문에 예상치보다는 낮은 실적입니다. 그렇지만 1000억 초반대 정도로 예상했던 것에 비하면 선방하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이미지 2

정비비가 지난 4분기부터 계속 평상시보다 분기별로 200억 정도 더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것들이 반영이 되었고, 최저 임금 인상에 따른 공항관련 비용 증가도 일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부 금리 영향도 있었습니다. 외화환산손이 컸던 것도 IFRS계상으로 외화 부채도 늘었기 때문에 민감도가 더욱 커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부채 증가로 인해서 부채비율이 증가했는데 손이익을 제외하고 보면 50%p정도 부채비율 상승 효과가 IFRS변경으로 인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항공사들보면 100~150%p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대적으로 대한항공은 운용리스 비용이 낮기 때문에 영향이 제한적이었지 않나 싶습니다.

 이미지 3

저희가 대한항공을 보는 포인트는 첫번째, 아시아나가 구조조정이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반사이익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중국노선 배분 점유율에서도 SSC보다는 떨어지지만 제일 돈이 되는 제 1권역에서 19% 점유율을 차지했기 때문에 제 1항공사로서의 체면은 세웠지 않았나 싶습니다.

인천공항 점유율도 (SSC가 계속 올라오고 있지만)하락속도는 완만해지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현금흐름 개선입니다. 전년대비 15% 떨어진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영업현금흐름 자체는 개선이 되었고, EBITDA도 11% 증가한 상태입니다.실질적으로 보이는 손익보다는 현금흐름은 괜찮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

CAPEX는 1622억원에 불과했습니다. 연간 2조원 이상 CAPEX하던 회사가 이제는 1조원 이하로 떨어질 수 있지 않나 .. 과도한 CAPEX가 줄어들면 주주가치 개선으로 돌아오지 않나..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진그룹의 주주가치 개선의 흐름과 같이 생각하면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해야 되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이미지 4

대한항공 (003490)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