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버리(Burberry)보다는 루이비통(Louisvuitton)!

글로벌 럭셔리 업체 중 하나인 버버리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버버리는 이미 잘 아시고 계시니까 회사 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릴 것은 없고, 전체 매출의 42%가 중국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퍼시픽에서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을 포함한 아메리카에서 23%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지 004
카테고리 별로 보면 남성복이나 여성복 같은 의류쪽이 전체 매출액에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버버리는 다른 우량 럭셔리 업체들과 달리 중국 럭셔리 시장이 많이 성장을 했습니다.

전세계 럭셔리 시장이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버버리는 성장률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주가흐름이 좋지는 않습니다.

이미지 005
지역별 매출 성장률을 보시면 다른 럭셔리 회사들은 10-15%정도 성장을 하고 있는 아시아 퍼시픽 시장에서도 5%정도 미만의 성장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유럽 쪽의 성장을 거의 못하고 있습니다.

품목별 성장률을 보셔도 아동복을 제외한 전체 매출의 50%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복, 남성복 전부다 고전을 하고 있습니다.

반기 실적을 보아도 2%정도 증가에 그쳤습니다. 영업이익도 지난 분기 대비 역성장을 하면서 낮아진 기대치는 충족을 했지만 전반적으로 성장성에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지 006
그 이유를 살펴보면 버버리가 굉장히 오래된 브랜드이고 대부분의 럭셔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인식 자체가 굉장히 진부한.. 특별한 것이 없는 이미지 입니다. 그래서 버버리는 2017년 CEO교체를 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교체하면서 로고 변경 및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의 반응이 예상보다 좋지 않습니다.

마케팅 강화에 따른 비용은 증가를 하고 있는데 매출 성장은 비용 증가에 비해서 빨리 증가하지 못해서 실적이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미지 007 이미지 008

주가 보시면 당기 2천 파운드에서 10%정도 조정을 받았습니다.

조정을 받았지만 저희는 업사이드보다는 다운사이드가 많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성장성이 특별히 높을 이유가 없고, P/E 밸류에이션을 보시면 21.6배 , 내년도 기준을 봐도 20.1배 입니다. 성장성이 더 높고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루이비통이나 케링에 비해서도 프리미엄에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버버리 같은 경우는 럭셔리 업체이지만 럭셔리 호황의 수혜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이러한 비용증가 부분에 전체적인 이익성장이 낮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미지 009
중국 매출 성장률을 보아도 전체적으로 15%정도 성장을 하고 있는데 버버리의 경우 5%밖에 성장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럭셔리 업종에서는 버버리보다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고 이익성장률이 좀 더 높은 루이비통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010
버버리 (BRBY LN)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