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그룹, 빈패스트 현황 체크

2017년 9월 빈그룹은 자동차 산업 진출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이후 1년만에 파리모터쇼에 참가했고, 2년이 채 안됐는데 첫 양산차인 파딜(Fadil)을 선보였습니다. 생산라인의 완공은 3개월 앞당겨졌으며, 6월 14일부터 가동되기 시작했습니다. 17일부터 고객들에게 파딜이 인도됐고, 3Q19 중 SUV와 세단 모델도 생산되어 출고될 전망입니다.

과거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생산라인이 완공되기까지 36~60개월이 소요됐던 반면, 빈패스트는 이를 21개월로 단축시켰습니다. 이는 적극적인 베트남 정부의 지원뿐만 아니라 빈그룹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정부는 1·2차산업에서 첨단 제조업, 고도의 서비스 산업 등 고차원의 산업구조로 이동하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성장 동력 중 하나가 자동차 산업입니다. 따라서 빈패스트는 1) 부품 수입관세 0%로 하향 조정(하이퐁 공장 시공식 다음 날), 2) 딘부-깟하이 경제구역의 우선 개발 경제구역으로 지정, 3) 기업 소득세 감면 등 크고 작은 정책적인 부분에 있어서 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받아 왔습니다. 또한 빈그룹의 높은 평판, 네트워크, 현금창출 능력, 자금조달 능력 등이 더해져 빈패스트 프로젝트는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지난 20일 ASEAN Business Summit에서 레티 투 투이 빈패스트 사장은 자동차 사업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인터뷰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베트남은 자동차 구매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하는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에 있습니다. 곧 거대시장으로 거듭날 내수시장 확보를 위해 자동차 산업에 진출했습니다.

- 초기에는 자동차를 원가에 판매하기 때문에 적자가 지속되겠지만, 향후 2-5년내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빈그룹은 부동산 개발업(빈홈즈), 숙박/관광업(빈펄), 소매업(빈커머스) 등에서 국민들에게 인정받고 1위 기업으로 도약한 경험이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가능합니
다.

* 2018년 베트남 자동차 판매대수는 288,683대를 기록했습니다(베트남 자동차생산자협회 VAMA). 최근 빈패스트 사장은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사전주문량이 1만대를 상회했다고 밝혔습니다. 2019년 판대 대수가 작년과 비슷하다는 가정하에 빈패스트의 시장점유율은 이미 3.5%를 기록한 것입니다.

그림1 그림2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다운로드 : 빈그룹 (VIC 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