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진정한 시험대에 오르다

제주항공의 2Q19 매출액은 2,934억원(3.6% YoY)에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선은 공급 확대(28.2% YoY)로 수송량이 18.5% YoY 증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단가 하락(-9.1% YoY)으로 인해 매출 증가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선 역시 수송량(-6.6% YoY) 및 단가(-3.3% YoY) 부진이 예상됩니다.

영업이익은 231억원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치는 것입니다. 탑승률 부진(81.9%, -6.7%pt YoY)과 그에 따른 일드 하락이 일차적인 원인입니다.

유가 및 환율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도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유류비는 27% YoY 상승할 것으로 추정되며, 공항 관련비나 정비비 등 기타 비용 역시 10% YoY 가까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표1

그림3

 

몇 가지 관전 포인트는 M/S, 일본, 그리고 M&A 입니다.

1) M/S: 최근 제주항공의 단거리 국제노선 점유율은 10.8%로 2019년 3월 최고 기록인 10.9%에 재차 근접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신규 취항 규제 및 기재 확장 제한 등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일본 노선: 최근 정치적 상황에 민감한 일본 노선 수요가 둔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양국간 긴장이 장기화될 경우 노선조정(일본동남아, 중국 노선)에 따른 기재 효율 개선은 필요합니다.

3) M&A: AK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매각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제주항공에 미치는 영향에도 관심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 강도 약화, 시장 입지 강화라는 긍정적인 요소와는 반대로 재무 리스크 상승에 대한 우려도 예상됩니다. 이에 대한 평가는 1) 인수가의 적정성, 2) 지분 구조 및 구조조정 계획, 3) FSC와 LCC의 시너지에 따라 갈릴 전망입니다.

그림4 그림6


실적 부진을 감안하여, 목표주가를 50,000원에서 40,000원으로 하향합니다. 38%의 상승여력으로 매수의견을 유지합니다. 장기적으로 시장 지위는 오히려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현시점에서 매수관점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판단입니다.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다운로드 : 제주항공 (08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