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해외 성장에 높은 가치를 주어야 한다

농심은 국내보다는 해외가 중요한 회사입니다. 내용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2분기 실적발표 전입니다. 증가율은 높지만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이 시장 눈높이에는 부합하지 못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5.0% 증가, 영업이익(109억원) 68.4%(OPM 1.9%) 증가할 전망입니다. 국내 매출액은 라면이 신제품 효과로 기대보다 높은 성장을 하여 2.9% 증가할 전망입니다. 국내 영업이익은 기저 효과로 106.9% 증가하지만 시장 기대보다는 부진합니다.

 

해외 법인(미국, 중국, 일본, 호주, 베트남)은 매출액 13.0% 증가, 영업이익 48.3% 증가를 예상합니다. 해외는 국내와 달리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표1

 

농심의 19~20년 해외 시장(미국, 중국, 일본, 호주, 베트남)은 평균 매출액 10.9% 증가, 영업이익 21.2% 증가하여 18년(매출액 +10.4%, 영업이익 +45.5%)에 이어 성장을 지속할 전망입니다.

향후 성장을 기대해 볼만한 지역은 베트남(세계5위 시장)이다. 농심은 18년에 영업망을 구축했고 19년 1Q부터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국내 라면의 인기가 매우 높기 때문에 베트남 실적이 어느 정도까지 올라 온다면 해외 시장의 중요도는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그림2 그림3

국내에서는 성장을 위해 가격 인상과 신제품이 필요합니다. 오뚜기가 가격 인상을 하지 않는 한 농심의 가격 인상은 당분간 어려워 보입니다. 결국 신제품(계절적 신제품, 익스텐션 포함) 출시(18년 10개, 19년 15~17개 예상)가 지속되어야 하는데, 마케팅비용 축소(조절)가 관건입니다.
그림7 그림8

 

농심은 2Q 실적 부진이 예상되면서 주가가 19~20년 PBR 0.7배까지 하락했습니다. 주요 라면업체(Tingyi, Uni-President, Nissin, Toyo Suisan, Indo Food)와 비교하면 Valuation 매력이 있어 주가의 하방 경직성은 강할 전망입니다. 해외 시장 성장을 고려하면 장기로는 매력적입니다.

그림1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다운로드 : 농심 (004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