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강해지는 IMO 효과, 최대 수혜주

정유쪽 계속 좋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주가가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S-Oil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IMO규제가 시행이 되면서 저유황 연료유와 경유 마진이 좋아지는지 여부입니다.

그림1을 보시면 저유황연료유와 고유황연료유 대비했을때 스프레드가

연초만해도 1불이었다가 5불까지 올랐습니다. 최근에는 10불까지 올라온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010
2020년 1월에 IMO규제가 시행되다 보니까 규제 이전의 저유황연료유에 대한 재고축적이 본격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이것은 유럽뿐만이 아니라 미국쪽에서도 똑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국 저유황연료유 스프레드가 확대되다 보면은 이 부분에서 추가적으로 경유까지 마진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고도화 설비가 완료가 되어 있는 S-Oil같은 경우 긍정적인 실적에 영향을 줄것으로 판단합니다.

최근에 주가가 크게 회복하지 못한 이유가 있습니다.

정제마진이 크게 오르다가 살짝 조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휘발유나 정유마진이 계속 좋은 상태인데 고유황연료유의 마진이 하락하였습니다

이것은 IMO규제를 하게 되면 고유황연료유를 더이상 사용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재고가 빠지면서 마진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지 015

S-Oil같은 경우 고도화 설비가 이미 완공이 되서 고유황종유를 거의 생산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보는 지표에서는 마진이 빠져보이지만 S-Oil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4분기로 가면서 이 규제가 본격적으로 하는 시점이 다가오고

본격적으로 재고축적을 하면서 마진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유사들 중에서는 S-Oil이 가장 돋보이는 주가 퍼포먼스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른 정유사들은 고도화 설비가 완성이 되지 않아서 고유황연료유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S-Oil같은 경우 이것에 대한 생산이 없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고유황연료유 마진이 빠지고 경유 마진이 좋아질때 가장 수혜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실적 같은 경우는 2분기는 부진했습니다.

3분기는 개선이 되는데 아직까지 마진 좋아지는 것에 비해서 실적이 크게 좋아지진 않습니다.

유가가 많이 하락하면서 3분기에는 약간 재고손실이 반영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 부분이 4분기로 가면서 재고손실도 제거가 되고 마진이 추가적으로 좋아지면서 실적개선이 더욱 강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019
시장의 불확실성이 있다 보니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진 않지만

펀드멘털이 마진이 좋아지고 있고 4분기 가면서 계속 개선이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투자의견, 목표가 그대로 유지합니다.

S-Oil (010950)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