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스타일을 보면, 전략이 보인다 (주식형)

펀드의 운용스타일을 확인한다는 것은 펀드가 어떤 자산에 투자하는 지를 확인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펀드가 어떤 자산에 투자하는지를 확인하게 되면 펀드의 예상 수익률과 변동성을 좀 더 상세하게 예상해 볼 수 있다.

 

펀드의 스타일박스(Style Box)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스타일박스는 세계적인 펀드 평가사인 모닝스타(Morning Star)가 개발하여 내가 선택하려는 펀드가 어떤 스타일의 자산에 투자하는 지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게 만들어 놓은 표이다. 주식형 펀드의 스타일박스는 주식스타일과 기업규모의 두 가지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채권형 펀드의 경우는 투자대상 채권의 신용등급과 듀레이션으로 구분, 9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 펀드의 스타일을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게 만들었다.

 

경기상황별로 어떤 스타일의 펀드를 선택했는지에 따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스타일박스는 펀드를 경기상황에 맞게 선택하고자 할때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서, 성장주 스타일이면서 소형주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의 경우, 향후 지수대비 성과의 차이가 크게 벌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인지할 수 있다. 만약, 앞으로 금리는 떨어지고, 경기가 침체될 것으로 판단한다면, 채권형 펀드의 스타일박스를 바탕으로 신용등급은 높으면서 듀레이션은 긴 스타일의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주식형 펀드

 

주식형 펀드의 스타일박스는 아래와 같다.

 1565570290855

 

주식형 펀드의 스타일박스는 주식스타일과 기업규모의 매트릭스 구조로 되어 있다. 주식스타일은 성장주와 가치주로 구분되고, 기업규모는 대형, 중형, 소형주로 구분된다. 성장주는 기업의 매출 혹은 이익 성장률이 높고 배당률이 적은 기업인 반면에 가치주는 기업 성장률이 둔하지만, 자산을 많이 가지고 있거나 배당을 많이 하는 회사를 말한다. 또한, 가치주는 회사의 가치가 주가에 덜 반영되어 있어서 가치 대비 싼 주식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치주의 주가수익비율(P/E)이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가치 투자자들은 회사의 본질적 가치에 주가가 수렴할 것으로 예상하고 투자하게 된다.

 

그에 반해 성장주는 기업의 잠재가치 즉, 기업의 성장 전망에 초점을 맞추어 투자하는 주식이다. 가치투자자가 회사의 본질가치 즉, 현재가치 대비 저평가 종목에 투자한다면, 성장주 투자는 가치주에 비해 배당을 적게 하더라도 그 재원을 회사에 투자재원으로 사용하여 미래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종목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성장주는 일반적으로 PER 보다는 매출이나 이익의 증가에 더 주목하여 투자한다. 보통 성장주의 경우 주가수익비율(P/E)이 높아서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꺼리게 된다.

 

기업규모도 투자대상 주식형 펀드를 선택할 때 고려대상이다. 일반적으로 중소형주가 대형주보다 기대수익률도 높고 변동성 또한 높은 편이다. 이는 경기변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대형주보다는 중소형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편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대형주는 언제든지 사고 팔기 쉬운 편이지만, 소형주의 경우에는 하루 거래되는 주식의 양이 작아서 원하는 가격에 매수하거나 매도하기 힘들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 주식형 펀드 스타일박스 활용법

 

대체적으로 가치주 보다 성장주가, 대형주 보다 소형주가 기대수익과 변동성이 높은 편이다. 스타일 박스를 통해 투자하려는 주식형 펀드가 가치주 스타일인지 성장주 스타일인지, 투자하는 기업의 규모는 어떠한지 알아볼 수 있다.

 1566361309833

 

경기 상승기에는 중소형 성장주에 주로 투자하여 투자 수익 극대화를 도모하고, 경기 하락 국면에는 주가의 하락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형 가치주 투자가 적합할 것이다.

 

 1565570360154

 

* 출처 : 미래에셋 은퇴연구소

* 기고 : 미래에셋대우 상품솔루션 팀장 이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