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소프트웨어 업종, 장기 성장성 판단해 선택할 시점

이미지 068
글로벌 소프트웨어 업종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주부터 소프트웨어 업종 주가가 많이 하락을 하면서 그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가를 보시면 지난 일주일동안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기업들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서비스나우가 거의 -4%, 젠데스크, 아틀라시안, 비바시스템즈 이런 종목들도 이제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최근에 IPO한 종목들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을 했습니다.

줌이 -13%이상 하락, 페스틀리 -7.7%, 클라우드스트라이크도 -14.5% 보안회사도 주가가 많이 하락하면서

소프트웨어 산업 자체에 대해서 많은 우려를 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이미지 067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산업 올해동안 인덱스비트하면서 많이 올라왔는데

주요 주가 상승요인이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이 도래를 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업들의 등장하여

기대감으로 많이 상승했습니다.

또 하나는 구독 수익 모델을 기반으로 Recurring Revenue라고 하는 계속해서 지속 발생할 수 있는

Revenue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주가 밸류에이션 높아진 부분이 있습니다.

 이미지 074 이미지 073

또 하나는 매 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을 하면서 가시적인 성과들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매크로적으로는 미중 무역전쟁에서 미국 소프트웨어에서 중국향 익스포져가 적기 때문에

경기 방어주 산업 성격을 띄기 시작하면서 주가가 많이 오른 측면이 있습니다.

최근 과도한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으로 차익실현 물량이 출현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 주가 많이 하락한 종목들 밸류에이션을 보면 주로 소프트웨어 산업

아직 적자를 내고 있기 때문에 PSR로 밸류에이션을 하는데요~

최근에 상장한 종목을 보시면 PSR에 보안기업 클라우드스트라이크의 경우 36배,

줌 같은경우 37배를 받는 것처럼

기존에 없었던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이 아니라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것으로 시총 300억달러인 아틀라시안,비바시스템즈도 20배

원채 밸류에이션이 높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조정이 되면서 주가가 많이 조정을 받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최근에 대형 IT기업들, 저희가 잘 아는 마이크로소프트, VM웨어 이러한 기업들이 세부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 진출을 하면서

경쟁 심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소형주 같은 경우 시장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이러한 점이 주가에 반영이 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정말 성장할 수 있는 기업

성장률 수익성 혁신을 통해서 성장을 할 수 있는 기업을 선별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0%대 이상 지속성장이 가능한 안정적인 궤도에 진입한 중/대형주 추천드립니다.

수익 실현을 넘어서서 마진 개선까지 기대되는 기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올해 들어서 다른 종목들 대비 밸류에이션이 높지 않았던 세일즈포스라든지 VM웨어 등을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포트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로벌 소프트웨어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