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파이낸셜 액면가 청약 기회

네이버는 시리즈 리포트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3번째 시간입니다.

첫번째는 네이버에 관련된 설문을 말씀드렸고, 두번째는 트래픽 분석을 해드렸고

오늘은 네이버의 실적변수들, 부분 매출별 상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의 54%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광고부분입니다.

실제로 어떻게 전개가 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 사용시간과 검색 수 같은 개별 이용단위와 매출액을 단가개념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미지 066

이미지 067

이미지 068

보시면 네이버 같은 경우 2019년 2분기, 배너 광고 같은 경우 단가가 20%정도 단가 인상이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플랫폼 같은 경우는 CPC광고, 검색광고 같은 경우에는 25%정도의 단가 인상이 있었습니다.

결국 이 말은 하반기에도 좋은 실적이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7월 1일부로 배너광고 단가를, 가장 대표적인 상품인 통합 스페셜 DA상품(네이버의 첫 페이지)

모바일의 첫 페이지에 올라가는 광고입니다.

그 기준으로 평균 30%정도 광고 단가 인상을 해서 요번 3분기 실적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광고가 너무 잘 팔렸고

여기에 광고 단가 인상도 했기 때문에 3분기에는 상단히 기대치를 상회할 수 있는 실적 모멘텀이 기대 됩니다.

또하나 중요한 것이 전자상거래입니다.

이미지 073
그림을 보시면 2018년도 쿠팡과 네이버만이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올 상반기, 2018년 상반기를 비교해보면 쿠팡과 네이버가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특히, 이베이코리아나 11번가 같은 경우 역성장에 들어갔습니다.

게다가 위메프와 티몬 등의 경쟁사와는 격차가 더 벌어져서 확연하게 차이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하반기와 내년까지 두 회사가 성장하게 된다면

한국은 과점화 상태로 가는 이슈가 부각이 될 것입니다.

네이버 페이 같은 경우 올해 11월부터 종합 온라인 금융 마켓플레이스를 만드는 작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밸류에이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 목표주가는 18만 1천원에서 23만원으로 상향했습니다.

그동안에는 네이버 본사 손익계산서와 상장 되어 있는 라인의 지분가치를 두개를 합산해서 18만 1천원 정도에 목표주가를 제기했습니다.

이미지 074

여기에 네이버 웹툰의 가치(5조 7천억원)를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23만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네이버 파이낸셜 같은 경우 영업이 전개된 이후에 추가로 가치평가에 반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목같은 경우 네이버 웹툰 파이낸셜을 액면가 청약 기회라고 말씀드렸는데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주가 15.4만원 정도에는 네이버와 라인의 가치정도도 반영을 못하고 있습니다.

웹툰이나 파이낸셜을 “0″원으로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각각 21년 이후에 IPO가 계획이 되어 있는 것을 공표한 상황입니다.

결국은 지금 네이버를 사신다면 웹툰과 파이낸셜을 액면가에 살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여전히 좋은 투자기회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NAVER (035420)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