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으로 부동산 정보 Smart하게 챙기기

20190918_부동산APP_1


20190918_부동산APP_2

 

모든 거래에 있어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는 투자의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부동산은 거래 규모가 크다 보니 그만큼 더 꼼꼼하게 정보를 챙겨야 한다. 부동산 정보는 크게 △토지 및 건물의 현황에 대한 <물건정보> △매물 가격 및 주변 거래 사례 등 <가격정보> △소유권 및 기타 권리 등에 대한 <소유정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 동안 ‘물건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토지이용계획확인원,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을 따로따로 확인했어야 했으나, 최근에는 정부가 제공하는 ‘일사편리’ 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한 번에 확인 가능해 졌다. ‘소유정보’는 여전히 거래계약 시 및 잔금 시, 등기부등본을 발급 받아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다.

아파트 실거래가격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사용이 편하고 직관적인 APP(앱)들이 많이 나와 있다. 이 중 <호갱노노(hogangnono.com)>는 실거래 가격 조회에 특화된, 아파트 관련 다양한 정보를 손 안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앱이다.

<호갱노노> 앱을 열면, 맨 상단에 네이버 검색 순위와 같이 인기 ‘검색순위①’가 뜬다. 내가 찾는 아파트가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라면 ‘검색필터②’에 원하는 세대수, 입주년차, 평형, 가격대 등을 입력하면 그 조건에 맞는 아파트만 지도 상에 나타난다. 지도상에서 바로 ‘실거래가격③’ 및 ‘매물호가④’를 확인할 수 있다. 매물호가가 실거래가격과 큰 차이가 없으면 하얀색④, 최근 실거래가격보다 크게 높으면 빨간색, 크게 낮으면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좌측에 있는 ‘분석⑤’ 탭을 누른 후, ‘거래량⑤’을 클릭하면 전년대비 또는 전월대비 거래량의 증감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거래가 활발하게 되고 있는지 아니면 거래가 최근 침체돼 있는지도 알 수 있다.

개별 아파트를 클릭하면 해당 아파트에 대한 △실거래가격(그래프, 증감율) 및 매물정보⑥ △거래량 및 회전율⑦ △도면 등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분양 공고 난 아파트라면 ‘분양공고(입주자 모집 공고)⑧’ 및 ‘분양일정⑨’ 등도 바로 확인 가능해 매우 편리하다.

그림1


 

20190918_부동산APP_3

 

아파트 거래 전 대부분의 매도인(임대인)과 매수인(임차인)은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한다. 이를 참고해 적정한 가격에 매물을 내놓고, 가격 조율을 통해 거래가 이뤄진다. 반면 아파트를 제외한 일반 토지, 빌딩, 공장, 상가 등은 실거래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았었다. 그러다 보니 거래 중개인의 말만 믿고 덜컥 샀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주변 시세 대비해서 엄청 비싸게 산 것을 알게 되는 경우도 많았었다.

이제는 부동산 종류에 관계없이 실거래가격을 APP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밸류맵(valueupmap.com)>과 <디스코(disco.re)>를 통해 모든 종류의 부동산에 대한 실거래가격을 APP 및 WEB으로 바로 검색할 수 있다. 아파트와 같은 집합건물과 달리 일반부동산은 개별성이 워낙 강하지만, 주변에 최근에 거래된 유사한 규모의 부동산 실거래가격을 안다면, 적어도 크게 높은 가격에 사거나 헐 값에 파는 우를 범하지 않을 수 있다.

<밸류맵> 앱 상단 ‘주소입력창①’에 주소나 지역명을 입력하면 입력 주소를 중심으로 한 주변 실거래가격 ‘거래정보⑤’가 화면에 나타난다. ‘검색필터②’를 통해 내가 원하는 검색 조건 △거래년도(최근 3년 이내) △토지면적(50~100평이하) △가격(10~20억원) △지목 △용도지역 △물건종류(빌딩,상가)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실거래가격을 ‘총액/단가③,⑥’ 중 어떻게 조회 할지도 선택 가능하다. 땅 비싸기로 유명한 명동에서 2018.08에 200억원에 거래된 물건을 보니, 토지 평당 가격이 10억 원을(10억 4779만원⑦) 넘겼다. ‘상권④’탭으로 주요 상권 범위도 표시된다.

<밸류맵>, <디스코>에서는 거래된 물건의 가격 정보만 조회 가능한 것이 아니다. 필지를 클릭하면 해당 필지의 토지정보(지목, 용도지역, 이용현황, 면적, 공시지가 등) 및 건물정보(사용승인일, 규모, 건폐율/용적률, 층별면적 등)를 모두 확인 가능하다. 길을 걷다 궁금한 건물을 보면 APP을 열자. 이 건물은 언제 지어졌고 옆 건물이 올해에 얼마에 거래 됐었구나를 바로 알 수 있다. 부동산 APP과 친해져, 호갱되지 말고 밸류를 키워 나갈 수 있는 투자의 기초 정보를 Smart하게 얻자.

그림2


 # 출처: 미래에셋대우 VIP컨설팅팀  

본 자료는 미래에셋대우 VIP컨설팅팀에서 작성한 것으로 수록된 내용은 신뢰할만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