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탐방, 뉴노멀 테마 – 중국 5G & 클라우드

20190919_차이나미래_1

올해 5G와 클라우드는 국내 증시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 지난해 미국과의 통상마찰로 기술주의 가파른 하락을 경험했기 때문에, 5월 이후 다시 악화된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화웨이를 중심으로 중국 기술주에 대한 불안감이 다시 피어 올랐습니다.
여기에 5G 상용화와 소프트웨어 국산화 등의 정책 호재가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또한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중국 현지 Guosheng 증권과 함께 양국 주요 자산운용사 및 보험사의 펀드매니저들과 함께 서울과 북경에서 양국의 기업 탐방을 진행했습니다.

20190919_차이나미래_2
이번 Theme Trip의 결과, 중국 5G와 클라우드 테마에 대해 중장기적인 투자전략이 긍정적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중국 5G는 상용화의 준비 단계 수준이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투자가 가속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의 5G 시장의 고속 성장성은 단기에 마무리 되는 것이 아니라 몇 년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번 국경절 이전에 5G의 상용화를 발표한 것은 Pre-상용화를 의미하고 있으며, 전면적인 상용화까지는 당분간 과도기를 거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현지에서는 5G 투자에 대해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중국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력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기저에 깔고 바라보는 경우가 보편적입니다. 그러나 고객사의 독특한 특징과 수요, 정부의 까다로운 요건 등의 기준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해외 기업들이 중국에 단독으로 진출하기 어렵습니다. 해외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에 있어 JV 등의 형식으로 중국 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맺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게다가 미국과의 무역마찰 이후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소프트웨어 국산화 정책과 맞물려 중국 클라우드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기 좋은 환경이 형성되어 있다고 판단합니다. 심천에서 화웨이, ZTE, 샤오미, DJI 등의 글로벌 대표기업이 탄생했듯이, 많은 자본의 투입과 해외기업들의 높은 진입장벽이 중국의 클라우드 업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며, 향후 글로벌 선두기업의 탄생도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산업의 초기단계에서는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하면서 재무적 부담이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많은 기업들이 정부의 정책 방향만을 고려해 기업의 전략을 설정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서 공정무역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 시장의 개방압력이 커지고, 이와 함께 정부의 보조금 지급이 어려워지고 있는 점들을 감안한다면, 5G와 클라우드 테마 내에서도 중장기적인 관점으로는 시장점유율이 높은 선도기업들을 중심으로의 투자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따라서 5G 테마와 관련해서는 6/10 ‘미국의 화웨이 제재에도 투자 유망한 중국 5G’ 자료에서 선정한 추천종목들에 대한 투자전략을 유지하며, 클라우드 테마와 관련해서는 7월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Mirae Asset Horizon China Cloud Computing ETF(2628 HK)에 대한 투자가 긍정적일 것으로 제시합니다.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다운로드 : 북경 탐방, 뉴노멀 테마

PDF 다운로드 : 20190610_중국 5G 테마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