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3Q19 리뷰: 단기 보다 중장기 성장성에 주목

알리바바의 3Q19 Non-GAAP 실적은 매출액 1,190억위안 (+40% YoY), 순이익 328억위안 (+40% YoY)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컨센서스 (NI 324억위안)를 상회합니다.

1) 커머스 매출액은 1,012억위안 (+40% YoY vs. 2Q19 +44% YoY)으로 추정치를 상회했습니다. 다만 알리바바 픽쳐스, 카올라 인수 효과를 제외하면 추정치에 부합했습니다. 핵심 사업인 쇼핑 광고는 단가 상승으로 매출액이 +25% YoY (-2ppt QoQ)를 기록했습니다.

2) 영업 비용은 869억위안 (+40% YoY vs. 2Q19 +48% YoY)으로 추정치에 부합했습니다. 수익성이 낮은 카올라와 알리바바 픽쳐스가 신규 편입됐음에도 2Q19부터 신유통과 어러머, 차이냐오의 수익성 개선 효과로 매출 원가율이 56% (flat YoY)를 기록했습니다.

 

 

알리바바의 사용자 저변 확대와 오프라인 시장 침투를 위한 신유통 전략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하며 중장기 성장성은 유효합니다.

타오바오 – 알리페이 – 로컬 서비스 (어러머)의 플랫폼 공유로 사용자 저변 확대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사용자 저변의 확대는 어러머 (음식 배달), 유쿠 (동영상)뿐만 아니라 핵심 사업인 쇼핑 광고의 노출량 및 클릭 수 확대에 기여할 수 있어 매출 성장에 긍정적입니다.

알리바바는 신유통을 통해 오프라인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진출을 추진 중으로 이는 중장기 성장성 확보에 긍정적입니다.

 

 

단기 기대감을 상승시킬 만한 모멘텀은 미미하나 중장기 성장성 확보 전략은 유효하며 이는 주가의 안정적 우상향 기조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알리바바는 FY2020 EV/EBITDA 18배 (EBITDA +37% YoY)에서 거래 중입니다. 이는 저평가 구간이었던 FY2016 23배 (EBITDA +30% YoY) 대비 낮습니다. 외부 변수 우려는 지속되고 있으나 완화 가능성이 존재하며 중장기 성장성에 따른 밸류에이션 상승 예상됩니다.

그림1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본 컨텐츠는 조사분석자료 원문을 요약한 것으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원문(첨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리포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다운로드 : 알리바바 (BABA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