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 중국 국가 보험 커버리지 업데이트 완료 및 급락 코멘트

지난 주 국가 보험 커버리지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2차 대량구매 이슈가 있으면서 중국섹터 제약 주식들이 금요일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먼저 국가보험 커버리지 말씀드리면 5월부터 말씀드렸던.. 수혜를 보고 있던 이벤트였습니다.

정부가 커버하고 있는 약품 목록에서 없었던 보험커버리지에 새로 생기게 된 약품들입니다.

신규로 편입된 약품들이 70개 정도 있고 기존에 있었던 것들을 갱신하게 되는 제품이 27개가 있습니다.

 이미지 014이미지 015 이미지 018

보고 있었던 종목들, 커버리지 중에서는 신규로 포함된 것이 중국 바이오제약, 항서제약, 이노벤트, 중국 바이오제약 제품이 있습니다.

3SBio제품도 아시아제네카로부터 도입한 당뇨병제품 엑세나타이즈라는 제품도 포함이 되었습니다.

항서제약과 3SBio, 중국바이오제약, 이노벤트 수혜받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왜냐면 여기에 포함이 될 경우에 가격은 내려갈 수 있는데

중국 전역으로 보험커버리지가 확대되기 때문에 2017년도에 커버되었던 로쉬라는 허셉틴 제품을 보면

가격은 떨어지지만 판매량 자체가 급속히 올라가면서 처방금액 전체가 올라간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 019 이미지 020

이 이벤트는 마무리가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요일에 중국바이오주 급락이 나왔는데

이 이슈랑 같이 맞물려서 나왔습니다.

악재로 보고 있는 약가이슈 12월 말정도에 예상하고 있었던 이벤트 입니다.

2차 대량구매 문서가 이번에 중국에서 유출이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35개의 약품이 포함이 되었습니다.

작년 말정도에 기억하시는 것은 작년 11월에 발표된 이슈가 있었는데

11개 지역에서 25개 약품에 대해서 대량구매를 진행을 했었습니다.

평균적으로 50%까지 깎였었고 가장 많이 깎인가격이 96%까지 나오면서 섹터가 많이 조정 받았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가격이 나와보니 그렇게 타격이 크지 않았습니다.

2차 대량구매 문서가 유출되었었는데 35개의 약품이 포함되었다, 아브락산, 파클리탁셀 을 신제품으로 팔고 있는

석약그룹이나 항서제약이 급락이 나온 상태입니다.

공식 문서는 12월 중으로 나올 것으로 보고 있고 이것을 기본으로 한 입찰은 1월에, 시행은 3-4월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올해 중국 바이오 섹터 수익률 굉장히 좋았고 커버리지 업데이트 완료되었다는 시점에서 차익물량 많이 나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작년 이슈를 보면 장기 성장성이 훼손되지 않았기 때문에 큰그림은 변함이 없지만

약가이슈로 단기적으로 조정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포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1129_글로벌 바이오_헬스케어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조사분석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분석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