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가치주 발굴법 #2 독점으로 욕 먹는 회사를 찾아라

cover

title
line


사람들은 항상 자기 편이 힘이 세길 원합니다. 그래야 든든하게 자신도 도와줄 수 있고 필요할 때 큰 힘이 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주주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힘이 세면 셀수록 좋습니다. 기업은 주인인 주주가 맡긴 돈을 가지고 돈을 벌어오는 조직체입니다. 이들이 힘이 세다면 주주에게 돌아올 이익이 많을 것은 분명한 일입니다.

기업의 형태 중 가장 힘이 센 부류는 바로 독점기업입니다. 독점기업은 가격결정력을 통해 이윤을 확대할 수 있고 경쟁사를 의식한 마케팅 비용을 축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 투자자들의 할 일은 이런 독점력을 가진 기업을 찾아내어 투자하는 것입니다. 독점은 선택권이 없는 소비자를 볼모로 잡고 사회 전체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정부가 법적인 제약을 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1_img

그러나, 투자자의 입장에서 독점기업은 투자자들의 자산을 이용하여 효과적이고 쉽게 현금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는 최고의 투자처입니다. 소프트웨어 업계의 독점업체인 MS의 빌 게이츠와 같은 배를 탔다면 과연 얼마의 투자수익을 낼 수 있었을까요.

독점 기업을 찾는 과정도 브랜드 자산을 가진 기업을 찾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일단 우리 주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다른 점은 특별히 어떤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쩔 수 없이 구매해야 하고 그것이 없으면 불편을 느끼는 제품이 있을 때 독점이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아주 싫어하는 기업인데도 그 회사의 물건을 쓸 수밖에 없을 때, 그것은 확실한 독점입니다.

title_02
line

독점형 기업에는 모두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독점 형태는 물론 정부가 독점적인 사업권을 부여한 경우지만,이 경우 정부의 입김을 무시할 수 없고 점차 사라지는 추세라 제외합니다)

s2_img
첫 번째는 시장 내의 경쟁에 의해서 독점을 이루어낸 자연독점형 기업입니다. 이는 표준화 독점, 기술적 독점, 마케팅 독점, 규모의 독점, 경쟁사 몰락 등의 이유로 독점권을 자연스레 획득한 경우입니다. 이 유형의 기업은 경쟁사를 견제하기 위한 비용이 적게 들고 시장 내에서 가격결정능력을 가져 이익률이 매우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특정 지역에서 절대적인 시장장악을 하고 있는 지역독점형 기업입니다. 운송수단과 통신수단이 발달하여 세계가 1일 생활권이다 뭐다 하지만 인간은 아직도 먼 곳을 나가기 싫어하고 독특한 지역정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한 지역의 특정 업종을 독점하여 이익을 얻는 기업들이 있는 것입니다. 도시가스업체, 케이블TV 업체, 지역백화점, 지역신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지역 독점형 기업은 제한된 일정 지역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 독점형 기업에 비해서 매출이나 순익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만, 대신 불황에 강하며 매출과 순이익이 꾸준한 특징이 있습니다.

result

본 자료는 < VIP투자자문>의 ‘처음만나는 가치투자’ 컨텐츠를 바탕으로 재가공 되었습니다.

댓글 0

댓글 등록을 위해 아래 항목을 채우시거나 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