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가치주 발굴법 #3. 기업을 보는 눈을 가져라

cover

title
line

주변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을 넘어 진정한 가치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비즈니스란 것이 어떤 것인지, 어떤 기업이 좋은 비즈니스를 가장 잘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그것을 ‘기업을 보는 눈’이라 합니다.기업의 질적인 부분을 보는 관점으로 5가지의 기업유형을 제시합니다.

1) 비즈니스모델형 기업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이익을 내는 방법입니다. 음식을 만들어 팔아 이익을 남긴다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조그만 식당부터, 반도체를 만들어 팔아 이익을 남긴다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거대 전자회사, 예금을 대출해줘 이자 수익을 올리는 은행까지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면 봉이 김선달이 대동강 물을 팔아 돈을 번다는 방법도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자본이 들지 않는 강물을 팔아 돈을 벌었으니 그야말로 환상적인 BM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당시 가치투자자가 있었다면 김선달에게 투자를 했을지도 모릅니다.

그 형태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의 이익의 질과 시장지배력, 소비자 독점력 등을 결정할 만큼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가치 투자자들이 할 일은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BM형 기업’은 어떤 기업이며 그것을 얼마나 잘 구현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일입니다.

좋은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다, 핵심역량만 보유하고 고비용 저효율 부분은 아웃소싱한다, 반복구매를 유도하는 제품을 다룬다, 재투자로 인해 자본의 낭비가 발생하지 않는다, 부가가치를 크게 창조하여 ROE 등의 지표가 높다.

 

 

 

 

 

 

 

 

2) 기술둔감형 기업

흔히 R&D를 많이 하는 기업은 좋은 기업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물론 맞는 얘기입니다마는 가장 좋은 기업은 R&D자체가 필요 없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요즘 같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현실적으로 R&D가 완전히 필요 없는 경우는 없으므로, 매출액과 순이익,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R&D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가는 기업을 좋은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기업을 ‘기술 둔감형 기업’이라 합니다.

기술변화를 타지 않는 기업은 겉에서 보기에 재미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재미가 없다는 것은 급격한 매출 변화가 없고 화려한 업종을 영위하는 것도 아니고 꿈과 같은 미래가 펼쳐 보여주지도 않는 뜻입니다. 대신 이익이 다시 연구개발에 재투자될 필요가 없어 현금이 차곡차곡 쌓여 내실이 있고, 갑자기 제품이 못 쓰게 되는 참사가 없습니다.또한 사업의 내용이 예측 가능합니다. 가치투자자에게는 이러한 단순한 회사가 화려하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기술을 필요로 하는 첨단 회사보다 더 좋습니다.

s1_img

3) 경쟁사 몰락형 기업

갑자기 해당기업의 경쟁사인 선두 업체가 사라지거나 몰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몰락의 이유는 대부분 다른 사업에서의 실패,투자 실패,정치적인 문제 등이 있습니다. IMF 때 본 사업은 잘 되는데 갑자기 부도가 나는 업체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런 때를 대비하여 충분한 실탄과 역량을 쌓아둔 기업은 경쟁사의 몰락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장점유율을 넓히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을 ‘경쟁사 몰락형 기업’이라 부릅니다.

그러나 경쟁사가 몰락했다고 모든 기업들이 흥하지는 않습니다. 반에서 1등 하는 아이가 전학을 가도 50등 하는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경쟁사의 몰락을 기회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그것이 재무제표에 서서히 반영이 되고 있는 기업을 골라내야 합니다.

s2_img

4) 보물찾기형 기업

주주가 맡긴 자본과 채권자가 빌려준 부채는 합쳐서 기업의 자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가 크고 역사가 오래 되다 보면 자산이 항상 시장가격대로만 평가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30년 전에 기업이 매입한 강남의 땅값이 그 당시 시세대로 장부에 기입되어 있을 수도 있고, 알짜 자회사가 초기 자본금 정도로 평가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알고 보면 큰 자산을 가진 기업을 ‘보물찾기형 기업’ 이라 부릅니다.

s3_img

5) 환골탈태형 기업

구조조정은 사업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입니다. 한때 A&D붐이 일었을 때는 기업을 인수하여 사업목적과 사명만 바꾸면 사업내용이 바뀌리라 생각했지만, 그 결과에서도 보듯이 기업의 사업내용이 달라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전기초자의 서두칠 전 사장은 구조조정을 고통스럽게 가죽을 벗겨내는 혁신(革新)에비유하기도 했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고통을 딛고 성공적으로 되살아난 기업을 ‘활골탈태형 기업’이라 부릅니다.

성공적인 구조조정은 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뿐만 아니라 기업과 연관된 종업원,가족,정부 모두에게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훌륭한 일입니다. 가치투자자의 할 일은 좋은 사업부문과 경쟁력,즉 좋은 체질을 가졌지만 본 사업 이외의 실패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구조조정을 시작할 때 관심을 갖고 참을성 있게 이 성과를 지켜보는 것입니다.

s4_img

result

본 자료는 < VIP투자자문>의 ‘처음만나는 가치투자’ 컨텐츠를 바탕으로 재가공 되었습니다.

댓글 1

댓글 등록을 위해 아래 항목을 채우시거나 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