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해외펀드와 세금 2편 : 해외펀드 투자시 절세방법

shutterstock_150199109

 

최근 중국, 유럽 등 해외펀드 투자로 큰 수익을 거두면서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가 많아질 전망입니다. 해외펀드의 경우 환매를 하지 않더라도 매년 결산을 통해 그 평가 이익에 대해 세금을 과세하기 때문에 금융소득 절세 방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해외펀드 투자 시 과세방법(1편)과 절세방법(2편), 주의해야 할 점을 Q & A(3편)로 살펴보았습니다.

ticket_tag_01

 

절세방법1. 연금저축 계좌를 활용한 해외펀드 투자 

연금저축계좌는 가입자격 제한이 없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를 활용하면 납입금액에 대해 연 400만원까지 세액공제(13.2%)를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기간에는 과세되지 않고 연금수령 시에 저율과세(3.3%~5.5%) 혜택이 있습니다. 만약 가입기간 중 해지를 하더라도 분리과세(16.5%)되기 때문에 금융소득 종합과세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연 1,8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세액공제분을 제외한 투자원금 연 1,400만원은 중도에 인출해도 세금이 없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여러 펀드에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각 펀드의 수익과 손실을 상계해 순이익에 대해 과세 됩니다. 각각의 펀드에 직접 투자 했을 경우 손실을 감안해 주지 않고 이익 난 펀드에 대해서만 과세하는 것에 비하면 큰 장점 입니다. 즉 A펀드에서 3,0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B펀드에서 2,000만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면 A펀드의 3,000만원 이익에 대해서 세금이 과세되지만 연금저축펀드로 투자하면 1,000만원의 이익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 됩니다.

연금저축계좌 내의 펀드는 환매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시장상황에 따라 펀드 변경을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 입니다.

ticke_tag_02

 

절세방법2. 변액보험을 활용한 해외펀드 투자

저축성보험의 일종인 변액보험은 10년 이상 유지 시 비과세 됩니다. 물론 변액보험을 통해 해외펀드에 투자할 때도 비과세 됩니다. 일반 저축성보험과 마찬가지로 일시납의 경우 2억원, 월납의 경우 5년납 이상 선택 시 금액 제한 없이 투자할 수 있어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민감한 고액자산가에게 유용합니다.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 유지해야 하는 기간이 10년 이상으로 장기이지만, 중도에 인출 및 추가납입이 자유로워 자금의 유동성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액보험 내에서 펀드 변경 시 환매수수료 없이 펀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상황에 맞게 갈아타면서 해외펀드 투자를 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입니다.

ticket_tag_03

 

절세방법3. 비과세종합저축 계좌를 활용한 해외펀드 투자 

비과세종합저축을 활용하면 해외펀드를 비과세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종합저축은 가입대상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가입요건에 해당된다면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만 61세(2019년까지 매년 1세씩 상향됨) 이상인 경우 1인당 5,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00만원을 투자해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세금 없이 해외펀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금액의 한도가 있고 수익이 전액 비과세인 만큼 수익률이 높게 예상되는 해외펀드를 투자하기에 적합합니다. 

 

※ 당사는 이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은 투자 결과 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연금저축 계약기간 만료 전 중도 해지하거나 계약기간 종료 후 연금 이외의 형태로 수령하는 경우 세액공제 받은 납입 원금 및 수익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분리과세) 등 높은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본 안내문에 표기된 세율은 지방소득세(납부세액의 10%)를 포함한 세율입니다. ※ 보험상품은 연금개시 또는 보증만기 시점 이전에 중도 해지시에는 최저보증이 되지 않습니다. ※ 비과세종합저축의 가입대상은 만62세 이상 거주자(2016년기준, 2019년까지 매년 가입연령 1세씩 상향), 장애인, 독립유공자(유가족포함), 국가유공상이자, 기초생활수급자, 고엽제후유증환자, 5.18민주화운동부상자이며 가입한도는 전 금융기관 통합 5천만원(기존 세금우대종합저축과 생계형저축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5천만원에서 세금우대종합저축과 생계형저축 가입한도를 차감한 금액만큼 가입가능), 가입기한은 2019.12.31입니다. ※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 비과세됩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미래에셋대우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17-839호(2017.11.28) 


 

[세무] 해외펀드와 세금 1편 : 해외펀드 투자시 과세방법

[세무] 해외펀드와 세금 3편 : 해외펀드 투자시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