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배우는 알쏭달쏭한 ISA 손익통산!

     

ISA 손익통산이란?  

  지난 3월 14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출시이후, 절세만능통장이라 불릴 정도로 점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ISA에서 운용한 금융상품의 손익에 대해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200만원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가 적용되는 절세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단, 의무가입기간은 5년이며, 의무가입기간 경과 전 인출/해지 시, 감면세액이 추징될 수 있습니다)

손익을 계산할때 손익통산 절차가 있어 많은 고객들께서 헷갈려 하십니다. 손익통산이란, 만기 해지시 가입기간(5년) 동안 발생한 이익과 손실을 합쳐서 계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손실이 난 금액만큼 이익에서 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개의 금융상품에 투자해 이익 300만원, 손실 90만원이 발생했다면 ISA내에서 투자했을 경우 손익을 210만원(300만원-90만원)으로 확정하고 여기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isa절세
ISA 손익통산의 대상은 금융상품 거래로 발생하는 이자소득과 배당소득만 대상이 되며, 매매차익은 제외됩니다. 문제는 손익통산에 대상이 되는 이익과 손실이 어떤 것인지 금융상품별로 달라서 어려움을 토로하는 가입자가 많다는 점입니다.  지니아이와 함께 금융상품별로 손익통산의 대상이 되는 소득을 쉽게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익통산 대상이 되는 금융상품별 손익은?        

앞서 ISA 손익통산의 대상은 금융상품 거래로 발생하는 소득 중 이자소득과 배당소득만 해당되며 매매차익은 제외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럼 ISA에서 운용하는 금융상품별 소득은 어떻게 분류가 될까요? 다음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이미지_2_20160523

1. 이자소득
ISA에서 운용이 가능한 금융상품 중 예금, 적금, RP 등에서는 수익으로 이자가 발생하고 이는 손익통산의 대상이 됩니다. 

2. 배당소득
이자소득에 비해 배당소득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금융상품별로 손익통산의 대상이 되는 손익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 하나만 꼭 기억하세요.  펀드, ETF/ETN, 파생결합증권(ELS,DLS,ELB 등)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배당소득으로 가정하시라는 점입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면 헷갈리지 않고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이미지_4_20160523

가.펀드
펀드에서 발생하는 소득은 매매차익과 분배금 수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분배금이란 펀드에 편입되어 있는 주식, 채권 등에서 발생하는 배당, 이자, 기타 운용수익 등을 말합니다.
1) 국내 주식형 펀드
국내 주식형 펀드의 매매차익은 비과세이므로 손익통산에서 제외됩니다. 분배금 수익은 배당소득에 해당되어 손익통산의 대상입니다.

2) 국내 주식형 이외의 펀드
매매차익과 분배금 수익 모두 배당소득으로 손익통산의 대상이 됩니다. 손익통산의 대상에서 매매차익은 제외라고 했는 데, 국내 주식형 이외의 펀드에서 발생하는 매매차익은 대상이 될까요? 그렇습니다. 배당소득으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3) 투자회사형 펀드
펀드의 일반적인 설립형태인 수익증권이 아니라,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가 되는 상장 펀드의 경우 주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과세가 됩니다. 국내 주식형 펀드처럼 매매차익은 비과세되므로 대상이 아니며 분배금 수익만 배당소득으로 손익통산의 대상이 됩니다. 이와 유사한 증권인 선박투자회사, 해외자원개발투자회사 등도 동일한 방식으로 과세 처리가 됩니다.(단, 해외자원개발투자회사를 ISA 편입시 분리과세 대신 ISA 세제혜택을 따릅니다)


나.ETF/ETN
1) 국내 주식형 ETF/ETN
국내 주식형 펀드와 마찬가지로 매매차익은 비과세이므로 손익통산 대상이 아니며 분배금 수익만 손익통산시 포함시킵니다.

2) 국내 주식형 외의 ETF/ETN
매매차익과 분배금 수익 모두 배당소득으로 간주되어 손익통산 대상입니다.

3) 해외 ETF
해외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해외ETF(역외ETF 또는 글로벌 ETF)의 매매차익은 양도소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손익통산의 대상이 되지 않고 분배금 수익만 대상이 됩니다.

 

다.파생결합증권(ELS,DLS,ELB 등)
중도상환 또는 만기시 받게 되는 상환금은 배당소득으로 손익통산의 대상입니다.

 

손익통산은 어떻게 계산될까요?

만기해지시 ISA에서 가입기간 동안 운영한 모든 금융상품의 손익을 합쳐서 세금을 계산하게 됩니다. 각각의 금융상품별도 기본적으로 손익통산의 대상이 되는 매매차익(차손)과 분배금 수익을 합해서 산출이 되겠죠? 각 금융상품별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_5_20160523

1.예금, 적금 , RP : 이자

2.펀드
손익통산의 대상이 되는 매매차익(차손)과 분배금 수익을 합하여 계산을 하는 데, 과표기준가로 산출을 합니다.

3.ETF/ETN
손익통산의 대상이 되는 매매차익(차손)과 분배금 수익을 합하여 계산을 하는 것은 펀드와 동일하지만, 산출기준은 펀드와 다릅니다.
1)매매차익(차손) : 매매차익(차손)과 과세기준가 차익(차손) 중 작은 값
2)분배금 수익 : 현금 분배금과 과세기준가 차익 중 작은 값

4.파생결합증권
: 배당손익(상환금 손익)

 

만기에 해지한 ISA에서 가입기간 동안의 금융상품별 손익이 다음과 같다면 세금은 얼마일까요?
이미지_3_20160523
▶ 예금: 이자소득 100만원은 손익통산의 대상입니다.
▶ 채권형 펀드 : 매매차익(차손)과 분배금은 배당소득으로 손익통산의 대상이며, 매매차손 100만원, 분배금 수익 100만원을 합하면 수익이 없습니다.
▶ 상장펀드 : 매매차익은 비과세로 손익통산시 포함되지 않으므로 분배금 100만원만 수익이 됩니다.
▶ 미국 ETF(해외 ETF) : 매매차익은 양도소득이므로 포함되지 않고 분배금 100만원만 수익이 됩니다.
따라서, 손익통산을 하면, 300만원(예금 100만원+상장펀드 100만원+미국 ETF 100만원)의 이익이 발생했고 세금은 9.9만원(200만원까지 비과세+100만원*9.9%)으로 결정됩니다.

TIP

 

[스페셜 칼럼] 상장펀드로 수익은 올리고, ISA로 세금은 내리고!

TIP

 

ISA를 운용하는 두 가지 방법 : 신탁형 ISA vs Wrap형 ISA

 

※ 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편입된 금융상품 중 예금보호 대상으로 운영되는 금융상품에 한하여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금융상품을 판매한 금융회사별로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 ISA계좌 내 금융투자상품은 원금손실 발생할 수 있습니다. ※ ISA계좌는 신탁보수 또는 일임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 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당사는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듣고 투자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