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와 건강검진의 비슷한 점

재무설계와 건강검진의 비슷한 점

재무설계건강검진_20160525건강검진으로 미리 질병을 발견하고 예방하듯, 재무설계 역시 재무적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찾는 과정입니다.

주기적인 재무설계와 건강검진은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재무설계’가 일부 부유층만이 필요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듯 합니다.
또한 ‘재무설계 = 보험가입 상담’으로 오해하시거나, ‘재테크’와 혼돈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Fotolia_89592774_Subscription_Monthly_M
재무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굳이 비교를 하자면 재테크의 관심사는 ‘돈을 어떻게 모을까(불릴까)’에 초점을 맞추고, 재무설계는 ‘인생의 목표를 위해 돈을 어떻게 관리할까’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재무적인 부분만 생각한다면 재무설계는 돈이 얼마나 들어오고(수입), 얼마나 쓰며(지출), 재무목표를 위해서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입니다.

Fotolia_84858637_Subscription_Monthly_M
건강검진이 젊었을 때는 필요 없고 나이가 들면 필요한 것이 아니듯, 재무설계도 특정집단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부유층 뿐 아니라,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 결혼과 출산이 고민인 30대, 자녀 걱정이 늘어나는 40대, 퇴직을 앞둔 50~60대, 퇴직 이후에 노후준비 자금으로 생활하는 은퇴자 등 모두 연령층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3D illustration of Human Internal System - Circulatory System. 온 몸에 혈액과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신체가 건강하듯이, 생활하는데 있어서 돈이 잘 돌아야 경제적으로 건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