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금융이야기] 인덱스 펀드(Index Fund)

인덱스 펀드_채색


인덱스 펀드는 목표지수인 인덱스를 선정해 이 지수와 동일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운용하는 펀드로 마치 ‘그림자’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보통의 펀드(액티브 펀드)는 편입 종목과 매매 시기를 펀드매니저의 판단에 의존하기 때문에 어느 펀드에 가입했느냐에 따라서 수익률이 천차만별이지만 인덱스 펀드는 수익률이 그림자처럼 목표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흔히 개인투자자들은 ‘주가지수는 올랐는데 내가 산 종목은 내렸다’라는 말을 종종 합니다. 대세 상승기에 개인투자자나 특정 스타일의 주식형 펀드들이 주가지수 상승률 만큼의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 상품으로 인덱스 펀드가 제격입니다.

또한 지수란 시장의 평균이므로 인덱스 펀드는 언제나 시장 평균의 수익률을 자랑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너무 많은 수의 펀드에 ‘어떤 펀드를 고를까’, ‘내가 가입한 펀드가 수익률이 나쁘면 어떻게 하지’라는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도 있지요.

인덱스 펀드는 한 종목을 사지 않고 목표지수와 똑같이 움직일 수 있게 다양한 종목들을 편입하기 때문에 특정 종목을 보유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개별위험을 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주식형 펀드나 직접 투자에 비해 제반 수수료 등 투자비용이 낮기도 합니다.


 인덱스 펀드란 장기적 투자에서 주식투자가 시장평균수익률을 상회할 수 없다는 가정하에 임의로 자산운용에 편리한 지수를 개발하고 지수에 따른 종목별 비중에 따라 분산투자를 행함으로써 주식투자 수익을 시장평균수익률에 접근시키려는 투자기법을 말한다.


 

※ 당사는 금융상품의 특징, 수수료 등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으며, 고객님은 충분한 설명을 들으신 후 개개인의 투자성향과 상품의 투자위험등급을 필히 확인하고 자신이 책임과 판단 하에 투자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ETF 등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일중매매는 거래전략 등 증권시장 전망에 대한 많은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하며, 단기간 내에 상당액을 손실할 수 있으며 잦은 매매로 인한 세금 및 수수료의 과다 발생으로 수익 실현 기회가 극히 제한될 수 있습니다.